코트라는 올 상반기에 아마존, 쇼피(동남아), 큐텐재팬(일본) 등 권역별 대표 유통망과 협업을 진행하며 입점 교육과 글로벌 온라인 유통망 파워셀러 육성사업을 총 19회 개최했다. 입점지원을 받은 기업은 959개로 전년(590개)에 비해 60% 이상 늘었다. 이중 입점에 성공한 기업은 423개로 지난해 168개보다 크게 늘었다. 이미 입점한 125개 기업 대상으로는 판촉 지원에 집중, 총 1712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했다.
45개 해외 무역관을 통한 신규 온라인 B2C 플랫폼 발굴도 속도를 내고 있다. 올 상반기에만 300개사가 신규 입점, 60개사가 신규 수출에 성공했다. 스마트폰 케이스를 만드는 S사 관계자는 “코트라의 교육·컨설팅을 지원받아 아마존 내부 프로모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고 했고, 식품기업 M사 관계자는 “집중 판촉지원은 단기간 내 해외매출 성과를 크게 늘릴 수 있는 서비스”라고 언급했다.
코트라는 상반기 성과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온라인 시장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이미 입점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지원 방식도 세분화할 방침이다. 올 하반기에는 아마존, 큐텐재팬, 쇼피, 지마켓글로벌 등 국내·외 온라인 유통망에서 다각도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추진해 B2C 해외 매출액을 집중 확대키로 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올해는 지난해대비 5배 규모인 2500개사를 대상으로 해외 온라인 유통망 입점·판촉을 지원하겠다”며 “3000만 달러 이상 매출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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