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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2022년에는 국제선 총 27만6356대 중 9만9115대가 단축항공로를 이용해 214만5710㎞를 단축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의 회복에 따라 국제선 교통량이 증가해 국토부와 국방부(공군)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지난 2022년 대비 단축거리는 170만7251㎞(79.57%↑) 증가하고, 단축항공로 이용률은 36%로 작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단축항공로 순위를 살펴보면 △남중국 노선이 약 166만3137㎞(89만8022마일)로 가장 크게 단축했으며 △미주·일본 노선은 약 114만1773㎞(61만6508마일) △동남아 노선이 약 57만9802㎞(31만3068마일)를 단축운영하며 그 뒤를 이었다.
국토부는 항공사의 단축항공로 이용으로 약 4487시간의 비행시간을 줄였으며 약 239억원 상당의 항공유 2만738t(톤)을 절약과 6만5471t(톤)의 탄소배출을 저감해 소나무 약 761만2906 그루의 식수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단축항공로는 국토부와 국방부 소속 관제기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뤄지는 관제현장에서의 적극행정의 결과로, 유류비 절감뿐 아니라 정시성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