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관계자는 “모바일 매출 비중이 올해 1월 5% 미만이었지만, 10월 현재 12%까지 늘어났다”며 “모바일 매출이 급증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롯데마트 역시 모바일을 통한 소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9월 기준으로 PC를 통해서 롯데마트몰에 유입된 고객수는 연초보다 12.5% 감소했지만, 모바일 앱 이용 고객은 112.2% 증가했다.
홈플러스는 10월말 현재 모바일 앱을 이용해 장을 본 고객이 연초대비 230% 신장했다. 주문 건수 역시 같은 기간 동안 212% 증가했다.
모바일쇼핑족을 잡기 위한 유통업체들의 마케팅도 한창이다. 롯데마트는 오는 11일부터 27일까지 모바일 앱을 신규로 다운로드 한 고객에게 10% 할인쿠폰(5만원 이상 구매시)과 롯데멤버스 1000포인트를 제공하고, 처음 구매할 경우 모바일 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1000포인트를 추가로 적립해 준다. 홈플러스는 현재 7일 이상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최대 1만4000원 할인받는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오픈마켓이나 쇼셜커머스에서는 모바일을 통해 매출 비중이 이미 절반은 넘어서는 추세”라며 “대형마트 입장에서도 아직 규제가 약한 모바일 쇼핑쪽을 늘리는 데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