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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서울사랑상품권 신규 판매대행점으로 선정된 신한컨소시엄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서울사랑상품권 판매대행협약’을 체결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컨소시엄은 2023년 12월 말까지 2년간 서울사랑상품권 판매대행 업무를 맡게 된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은 현재 영업중인 제로페이 가맹점 26만개에서 카드 가맹점 53만개로 2배 이상 확대된다. 결제 전문기업인 신한카드 인프라를 활용해 내년 상반기 내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을 카드 가맹점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그간 관리되지 못했던 휴·폐업 정보를 국세청과 연계해 실제 결제 가능한 가맹점만 카카오맵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다만 상품권 사용처는 소상공인 가맹점으로 제한해 매출증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애플리케이션도 신한플레이(pLay), 신한솔(Sol), 티머니페이, 카카오페이, 카카오톡, 머니트리 등으로 바뀐다. 다만 내년 5월부터 서비스되는 카카오페이와 카카오톡 앱은 상품권을 판매하지 않는 만큼 소비자가 다른 앱에서 구매한 상품권을 자동 조회해 결제만 가능하다.
내년부터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도 상품권을 살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서울사랑상품권은 본인계좌에 잔액이 있는 경우에만 즉시 출금되는 현금결제방식만 가능했다.
또 결제금액보다 상품권 잔액이 적은 경우엔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자동으로 합산 결제되는 기능을 내년 상반기 중 추가할 계획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아울러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 수수료는 0원으로 기존 수수료 체계와 동일하게 유지된다. 상품권 결제 외 계좌에서 바로 출금되는 직불 결제 수수료 역시 기존 제로페이 결제 수수료율(연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 0%)과 동일하고, 카카오페이는 직불 결제 서비스는 참여하지 않는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으로 올해 대비 연간 80억원 이상의 예산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액 1조4360억원의 발행비용(1.1%)으로 158억원이 소요됐지만, 내년부터 1조4360억원 기준 발행비용(약 0.6%)로 86억원이 투입돼 72억원의 예산이 절감된다는 설명이다. 또 국민지원금 등 정책바우처 지급을 위한 발행비용을 기존 0.66%에서 전액 면제로 변경하면서 올해와 동일한 수준으로 지급 시 8억원의 예산이 절감된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카카오페이 등 컨소시엄 참여업체들이 상품권 가맹점 정보를 활용한 골목상권 침해 우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카카오페이는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최소한의 결제정보를 이용해 소비자가 다른 앱에서 구매한 상품권을 결제할 뿐 가맹정보를 가져가지 않는다”면서 “그간 서울시가 모집한 가맹점이 통째로 카카오페이로 넘어가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에 기존 QR을 없애고, 수수료를 인상할 것이라는 우려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내년에도 시민들은 기존 QR을 통해 서울사랑상품권 결제가 가능하고, 새롭게 보급되는 QR 역시 현재 사용 중인 표준QR코드(한국은행)로 설치한다는 설명이다. 또 가맹점 결제수수료도 기존과 동일한 만큼 카카오페이가 참여하면서 수수료를 인상할 것이라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가맹점 수수료 0%, 결제방법 다양화, 가맹점 마케팅 지원 외에도 소상공인과 이용자에게 실질적 혜택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을 추가로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