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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돌라는 명동역에서 200m 떨어진 예장공원(하부승강장)에서 남산 정상부(상부승강장)까지 총 804m를 운행한다. 캐빈 25대(10인승)를 운행해 시간당 1600명 정도의 남산 방문객을 수송할 계획이다.
승강장은 예장공원 내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1515.3㎡의 하부승강장과 남산 정상부에 마련된 지상 1층, 연면적 599㎡의 상부승강장 등 2곳이 설치된다. 남산의 생태환경과 한양도성(문화재) 등을 고려해 위치, 면적 등을 계획했다.
특히, 하부승강장은 당초 곤돌라와 연계되도록 설치된 남산예장공원 버스환승 주차장과 승객 대기 장소를 활용할 예정이다. 명동역에서 곤돌라 탑승장까지 어린이·노약자·장애인 등 이동 약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무장애 동선으로 조성된다.
곤돌라의 운영 수익금 전액은 남산 생태여가 기금(가칭)으로 들어간다. 기금으로 마련된 공공재원은 시민단체 및 전문가들과 함께 마련한 남산~명동 일대 생태여가 활성화계획에 따라 가장 생태적인 남산을 조성하기 위한 세부사업에 활용된다.
단기 계획으로는 2024년 남산의 생태회복과 명동과의 접근성 개선을 목표로 ‘남산 생태환경 복원’, ‘남산 샛길 이용관리 및 회복’, ‘남산예장공원 접근성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남산~명동 일대 생태 여가 활성화 계획’ 수립 및 곤돌라 운영수익금을 남산 생태보전 기금 조성을 위한 기금·조레 제정을 통해 남산~예장공원~명동일대 생태환경의 지속적 관리와 쾌적한 여가공간 조성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달 한국리서치에서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0.7%가 남산 곤돌라 도입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지난 6월 발표한 생태와 여가가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 사업에도 89% 동의하는 등 곤돌라 도입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며 시민들의 관심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보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공사 중 생태 훼손 최소화 및 학습권 보호 방안을 마련하고, 설계・공사 추진 일정의 면밀한 검토를 통해 신속히 곤돌라를 도입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생태와 여가가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의 핵심인 곤돌라 사업이 본격 시작됐다”면서 “곤돌라가 설치되면 대중교통으로도 편리하게 승강장에 도착해 남산 정상부까지 도심 경관을 편안하게 즐기며 도착할 수 있어 시민들의 불편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