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새책)인생은 펀드와 함께

배장호 기자I 2006.08.23 20:40:05
[이데일리 배장호기자] "7000개나 되는 펀드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수익률이 낮다면 언제 다른 펀드로 갈아타거나 환매를 해야할까. 어떤 펀드가 내 투자목적에 맞는 펀드일까."

이러한 질문에 속 시원히 답을 해주는 '펀드 지침서'가 발간됐다. 한국펀드평가 펀드평가팀과 펀드 전도사 우재룡 박사가 다년간 쌓은 펀드분석 노하우와 펀드투자 철학을 담아 '인생은 펀드와 함께'(FPnet 재무설계 총서 시리즈 2편)를 펴냈다.

이 책은 더 이상 펀드가 무엇이냐는 ‘What is’ 보다는 어떻게 투자하고 관리해야 하느냐 하는 ‘How to’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특히 펀드 투자의 목적을 설정하고 자산배분을 결정한 후 이 목적에 맞는 펀드를 찾도록 하는 등 재무설계 차원에서 펀드를 이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 책에는 ▲펀드 활용방법 및 투자목적 재점검 ▲펀드 포트폴리오 투자법 ▲펀드선택 제대로 하기 ▲펀드투자 제대로 관리하기 ▲펀드투자,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알고 하자 등을 통해 재무설계를 위한 펀드투자 방안을 안내해준다.

각 장 말미에는 ▲행복한 은퇴 얼마나 필요할까 ▲내게 맞는 주식투자 비중 ▲평가사마다 다른 펀드평가 기준 ▲좋은 펀드를 선택하는 기준 ▲펀드투자 원칙 등의 'Fun한 뒷 이야기'로 펀드투자시 놓치기 쉬운 기준과 원칙 등을 상세히 알려준다.

이 책은 또 계획적인 펀드투자를 위해 반드시 재무설계사(FP)를 통해 펀드상품 선택과 투자 등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펀드판매 채널이 은행 뿐만 아니라 FP들에게도 확대됨으로서 전문적인 재무설계를 통해 펀드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기 때문이다.

우재룡 한국펀드평가(겸 FPnet) 대표이사는 "펀드는 단순한 투자상품으로서 이용해도 되지만 인생의 목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면 더욱 좋다"며 "펀드투자 지침서를 찾는 FP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훌륭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