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미콘 업계가 레미콘 운반 사업자들의 운반비 인상 요구에 제동을 걸었다. 최근 수도권 레미콘 운반 사업자들은 레미콘 업체에 운반비 15% 인상을 요구하며,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집단 운송거부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수도권 소재 137개 레미콘업체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레미콘 운반 사업자의 과도한 운반비 인상 요구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업체들은 운반 사업자들이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건설경기 침체라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과도한 운반비 인상을 요구한다는 입장이다.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조합 이사장은 “업계는 그동안 건설경기 침체로 매출 감소, 레미콘 단가 동결이라는 경영악화 속에서도 운반 사업자를 동반자로 인식하고 운반비를 매년 5~6% 인상해왔다”며 “5월 말 기준으로 수도권 레미콘 사업자 운반비 수익은 월 평균 500만원, 연 6000만원으로 타 업종 운반사업자와 비교해도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고 말했다.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올해 수도권 레미콘 판매량은 건설경기 악화 및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고, 공장 가동률은 31.4%에 불과한 상황이다.
그러나 수도권 레미콘 운반 사업자들은 지난 3월 레미콘 운반비 15% 인상을 요구하며 레미콘공업협회 및 레미콘조합 측에 운반단가 인상에 대한 단체협상을 요구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부산·경남 지역 레미콘 운반사업자들이, 이달 초에는 광주·전남 지역 사업자들이 운반비 인상을 요구하며 집단 운송거부에 나서기도 했다.
레미콘 업계는 수도권 운반 사업자들이 집단 운송거부에 나설 경우 건설현장 피해로 이어진다며 우려했다.
업체들은 “건설현장은 수십만 서민이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일터”라며 “레미콘 납품이 중단되면 건설현장의 장비 인력, 일용 근로자 모두 일감이 없어 손을 놓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업체들은 매년 운반비 인상 외에도 유류비 100% 지원, 식대 지원 등을 통해 운반 사업자들의 소득 보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운반 사업자들이 과도한 운반비 인상 요구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레미콘 업체들은 “지금은 협력이 절실히 필요한 때”라며 “레미콘 운반 사업자들도 건설현장 피해를 볼모로 무리한 인상 요구를 철회하고, 계약한 당사자 간 성실한 협의를 통해 상생할 수 있도록 협력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