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정일 전 원장, 저서 ‘AX 교육혁명-반값 사교육편’ 출간

이종일 기자I 2024.02.05 10:51:40
[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박정일(61) 전 경기도교육연구원장이 저서 ‘AX 교육혁명-반값 사교육편’을 출간했다.

인공지능 전환(AI Transformation)을 뜻하는 AX는 AI기술을 정치, 경제, 산업, 교육 등 전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 책은 AI시대에 챗GPT(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몰고 올 미래 교육 혁신 과정에 한국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3부로 구성된 책에서 1부는 ‘한국교육이 묻고 바다(BARD)가 답하다’는 주제로 이뤄졌다. 2부는 ‘대한민국 미래는 교육에 달렸다’는 주제로 담았다. 3부는 디지털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 등에 대한 정책 제언이 있다.

박정일 전 원장은 “이 책의 집필 의도는 AX시대의 교육개혁에 성공해야 2030년 AI G3 도약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며 “이제는 AX를 통해 사회 전반을 혁신해야 한다. 사교육비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경기 안양 출생이고 안양 신성고, 한양대를 졸업했다. 삼성SDS에 입사해 연구원, 전략기회팀 파트장, 일본 도쿄사무소장 등을 역임하며 12년간 근무했다. 그는 2002년 퇴사 뒤 한양대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겸임교수,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중소벤처분과위원장, 광주시 AI대표도시만들기 추진위원, 경기도교육연구원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