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은 이러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통신 모바일 인구이동량 통계’를 실험적 통계 1호로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
실험적 통계 확인은 새로운 방법론을 이용한 통계가 기존 통계승인 요건을 갖추지 못하더라도 일정 기간 실험적 통계로 확인받을 경우 공표와 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제도다.
국가통계로 승인되기까지 대표성, 적합성 등 확인·점검 작업이 필요한 통계들에 대해 국가통계 승인 전 ‘실험 통계’로 확인함으로써 시의성 높은 통계의 작성과 활용을 촉진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인구이동량 통계가 정책 수립을 위한 정보로 활용됐듯, 시의성이 있는 통계들이 더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마련한 것이다.
이번에 실험적 통계 1호로 확인된 통신 모바일 인구이동량 통계는 다음달부터 매주 통계데이터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성·연령별, 입지유형별, 시군구별 인구이동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통계청 관계자는 “조사환경의 악화와 빅데이터와 같은 가용 가능한 데이터의 등장으로 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시의성 높은 통계와 데이터 생산 촉진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통신 모바일 인구이동량 통계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실험적 통계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통계청은 향후 국가통계 관리 효율화를 위해 국가통계를 통계 성격에 맞게 세분화해 차등관리하는 방향으로 통계법령 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