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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고용부는 퇴직연금 가입자의 퇴직연금사업자에 대한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면서 퇴직연금사업자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할 목적으로 2018년부터 퇴직연금사업자에 대한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평가 항목은 적립금 운용 영역 3개와 제도 운영 영역 4개로 총 7개 항목이다.
올해 평가는 현재 영업 중인 퇴직연금사업자 중 평가 참여를 희망한 33개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올해는 정성평가 등급을 세분화해 평가의 변별력을 높였고, 선택 기준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항목별 상위 10% 사업자와 함께 평가 항목 전체에서 고르게 높은 성과를 보인 전체종합평가 우수 사업자를 선정했다고 고용부는 설명했다.
전체종합평가 상위사업자는 7개 세부평가 항목 배점에 따라 집계한 결과,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한국투자증권이 선정됐다.
수익률 성과 중 원리금 보장상품 수익률의 경우 고금리 상품 유치 및 제시 등을 통해 운용성과를 높인 사업자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상위 10% 사업자는 △롯데손해보험 △현대해상 △IBK연금보험이다. 원리금 비보장상품 수익률은 △광주은행 △삼성생명 △IBK연금보험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운용상품역량 항목에서는 외부 전문기관을 활용한 객관적 상품선정 프로세스 제공 등 전략적인 투자 지원체계를 갖춘 사업자가 우수 사업자로 선정됐다. 우수 사업자로는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신한은행 △한국투자증권 △현대차증권 등이다. 특히 삼성생명은 저금리 아래 원리금보장상품의 수익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삼성자산운용과 협업한 외부위탁운용관리(OCIO)솔루션 제공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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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인 자산관리 전담조직 운영,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서비스 및 연금지급 관련 인프라를 구축한 사업자가 우수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 외에도 다수의 사업자가 전년도 사업자평가 개선·권고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퇴직연금사업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면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짐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 및 교육 제공을 위해 비대면 기반시설 투자가 적극적으로 확대됐다. 평가결과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고용부 퇴직연금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이번 평가의 책임연구원인 김재현 상명대 교수는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퇴직연금사업자의 조직역량이 강화됐고, 연금지급도 충실하게 이뤄졌다”며 “다만, 장기적으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자산배분 등에 대한 적극적 정보 제공 노력은 아직 부족하다”고 전했다.
최현석 고용부 근로기준정책관은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가 2020년 기준 255조원을 상회할 정도로 빠르게 증가하는 만큼 가입자의 선택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매년 퇴직연금사업자를 평가하여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내년부터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퇴직연금사업자에 대한 평가의 근거가 마련된 만큼 지속적으로 평가의 신뢰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므로, 퇴직연금사업자들은 가입자가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더욱 분발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