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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현지시간) CNN비즈니스에 따르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자사 소프트웨어를 판매·지원하는 타사 에이전트들에게 이메일로 10달러짜리 우버이츠 바우처를 발송했다. 지난주 전 세계적인 정보통신(IT) 대란의 뒷수습을 함께 하며 일주일 내내 복구 작업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것에 감사를 표한 것이다.
하지만 반응은 그닥 좋지 않다. 수많은 고객을 잃을 수도 있다는 심리적 압박에 시달리며 대응에 진땀을 빼고 있는 상황에서 ‘고작’ 10달러짜리 바우처는 상황을 전혀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고 CNN은 지적했다. 손실에 비하면 ‘푼돈’에 불과해서다.
심지어 기사를 작성한 기자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선 세금과 수수료를 지불하면 피자도 사먹을 수 없다면서, 10달러 미만으로는 콜라 한 캔, 작은 트윙키가 두 개 들어 있는 패키지, 허쉬 초콜릿 바를 구매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또 팁은 별도로 지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셜미디어(SNS)에서는 사무실에서 상사가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거나 격려할 때 ‘피자 파티’를 벌이는 것에 비유하며 조롱 섞인 글이 퍼지고 있다.
바우처 코드가 공유돼 너무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이용하면서 우버가 사기라고 주장하는 일도 발생했다. 사이버 범죄자들이 IT대란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려거나 관련 정보를 찾으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가짜 웹사이트를 개설하면서 경계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측은 “10달러 바우처가 포함된 이메일은 합법적”이라며 “우버가 높은 사용률 때문에 사기라고 표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CNN은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는 아직 어떠한 보상도 하지 않고 있다. 10달러짜리 우버이츠 바우처는 커녕 5센트도 주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관련 피해보상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내다봤다. 보험회사인 패러매트릭스에 따르면 포춘500대 기업은 최대 54억달러(약 7조 4747억원)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