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한류 붐을 지속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에 따르면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한류가 아시아에서 중남미, 중동, 유럽 등까지 확산됐지만 동력이 크게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연구원이 세계 주요 11개국에 대한 최근 한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한류 붐의 모멘텀이 사라지고 있다.
세계 검색엔진 시장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구글의 검색량(K-POP, 영화)과 현지 한류 관련 동호회 활동을 통해 아시아(중국, 일본, 베트남), 중남미(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칠레), 중동(UAE, 사우디아라비아), 유럽(프랑스, 헝가리)의 한류 현주소를 살펴본 결과 중국 및 중남미 일부국가를 제외하고는 한류 붐이 하락하거나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보면 문화콘텐츠 산업의 부가가치 및 고용유발 효과는 제조업을 크게 상회하고 있으며 고용과 자본을 고려한 생산유발 효과 (RS 생산유발)도 제조업의 1.3배 수준에 달했다.
또 문화콘텐츠 수출 상위 30개국을 보면 문화콘텐츠 수출(2000년~2014년)이 10% 증가할때 전체 소비재 수출은 0.18% 늘었고, 외국관광객 유입규모는 약 0.22%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은영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만큼 한류 붐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문화콘텐츠 산업을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현지 문화와의 접점 활용 △이종업종간 연계 마케팅 △원거리 극복을 위한 간접공연 활용 등과 같은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한류 확산에는 핵심콘텐츠가 중요한 만큼 정부의 △세제·금융 지원 확대 △대형공연장 등 문화 인프라 확충 △해외 진출 시 현지국 규제 완화 개선 등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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