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모평의 국어 영역 난이도는 지난해 수능보다는 쉬운 것으로 분석됐다. 통상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문학·독서 영역에서 EBS 연계율이 높아져 체감연계도가 높았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교사단은 전체 45문항 중 23문항(51.1%)이 EBS 교재와 연계됐다고 봤다. 최 교사는 “작년 수능처럼 23문항이 연계됐지만 이번에는 22문항이 공통과목에서 연계됐다”며 “독서는 4개 중 3개 지문이, 문학은 6개 중 4개 작품이 EBS 연계교재에서 출제됐다”고 했다.
킬러문항은 없었다는 평가다. 최 교사는 “킬러문항 배제 방침에 따라 공교육 내에서 출제됐다”며 “연계 교재를 학습하고 공교육을 충실히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문항을 해결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추상적일 수 있는 논리학 지문이 출제됐지만 각 지문이 분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했고 교과서에서 다루는 수준의 어휘, 문장으로 구성돼 학생들에게 큰 어려움을 주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변별력은 갖췄다고 평가했다. 최 교사는 “단편적 이해만으로 답을 찾는 문항이 아니라 전체적인 맥락 이해해야 답을 찾을 수 있는 종합적 사고를 요하는 문항이 변별도 높은 문항”이라며 16번·17번을 변별도 있는 대표 문항으로 꼽았다.
이밖에도 교사단은 △9번 △16번 △27번 △34번 △44번(화법과 작문) △36번(언어와 매체)등을 선정했다. 9번 문항은 지문의 핵심 개념인 ‘중합 과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지 묻는 문항으로 출제됐다. 16번 문항은 두 지문에 제시된 정보와 보기에 제시된 정보를 비교해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독서 문항이엇다. 27번은 작품 서술방식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물었다. 서술자와 서술자가 지각하는 대상·내용까지 이해해야 서술방식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34번 문항은 현대시 2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감상할 수 있는지를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