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법상 민간건설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경우 사업자는 관할 지자체장에게 신고하고 공개모집의 방법으로 임차인을 모집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조합원에게 민간임대주택을 공급할 목적으로 협동조합 등을 설립하여 조합원 모집을 통해 임차인 모집규정의 적용을 우회하는 사례가 발생해 왔다. 또한 일각에서는 사업의 주요내용, 추진상황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제공 없이 조합원을 모집하거나 수천만 원 상당의 납입금을 받고도 탈퇴 조합원에게 납입금을 제대로 환급하지 않는 등 피해사례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기존에는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사업 관리에 대한 별도의 법적 근거가 없어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관리·감독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번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라 이러한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조합원 모집 신고 및 공개모집 절차 마련 △조합원 모집시 신청자에 대한 설명의무 신설 △가입비 등 예치 및 관리 방법 명시 △조합가입 청약철회 및 가입비 등 반환 절차 마련 등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 시행을 통해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사업의 투명한 관리 및 임차인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