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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폴라리스쉬핑 매각 주관사 라자드코리아는 복수의 잠재 원매자들과 폴라리스쉬핑 경영권 매각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매각 대상은 폴라리스쉬핑 지분 100%로, 현재 폴라엔지앤마린이 전체의 80.52%를, 이니어스-NH PE가 13.62%를, 김완중·한희승 공동대표가 각각 2.93%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재매각 협상 테이블에는 기존 국내외 원매자들이 주축이 되어돼 앉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폴라리스쉬핑은 지난 9월 우리프라이빗에쿼티(PE)를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지난 1월 말까지 협상을 이어갔지만, 밸류에이션 격차 및 인수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최종 무산됐다. 우리PE 외에도 글로벌 해운사와 인프라 펀드 등이 인수를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온 만큼, 폴라리스쉬핑 측은 무산 직후 매각 작업을 재개했다.
지난 2004년 설립된 폴라리스쉬핑은 매출 기준 국내 10위권에 들어가는 해운사로, 철광석과 석탄 등을 운송하는 벌크선 사업을 주력으로 한다. 주요 매출은 장기전용선계약에서 발생한다. 장기전용선계약은 계약 기간 동안 고정된 운임과 함께 일부 비용을 화주로부터 보전받아 업황에 영향받지 않고 안정적인 마진이 보장되는 구조다. 국내외에서 폴라리스쉬핑을 두고 ‘매력적인 매물’이라는 평가를 내려온 이유다.
◇ “걸림돌 어느정도 제거”…매력도 상승
잠재 원매자들은 매각 무산 이후 폴라리스쉬핑이 채무구조를 대폭 개선했다는 점을 특히 높게 보고 있다. 폴라리스쉬핑은 최근 그리스 글로벌 선사 테나마리스를 대상으로 뉴캐슬막스급(20만 DWT) 벌크선 4척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원매자 측이 벌크선 전망을 낙관적으로 바라본 만큼 시장 가치 대비 높은 가격으로 선박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폴라리스쉬핑은 이를 통해 확보한 대금으로 모회사 폴라에너지앤마린이 칸서스자산운용으로부터 빌린 1600억원에 달하는 차입급을 상환하는 등 채무구조를 개선하며 재무적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이런 상황에 업황이 좋아지고 있다는 점도 매각 측 입장에선 호재다. 영국 발틱해운거래소(LBI)에 따르면 현재 세계적으로 중고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비용이나 시간 측면에서 세계 조선소들의 신조 건조 여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폴라리스쉬핑 보유 선박은 비교적 선령이 젊은 우량 자산인데다 기술력이 뛰어난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됐다는 점에서 매력이 높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사안에 정통한 IB 업계 한 관계자는 “폴라리스쉬핑은 최근 매각 과정에서 우리PE와의 최종 거래 종결 합의에 이르지 못했지만 이는 선사 자체의 문제라고 보긴 어렵다”며 “그간 걸림돌로 제기되던 높은 부채비율과 채무구조는 새로운 주주가 참여할 경우 기업신용등급 상승과 함께 그로 인한 금융 비용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엔 제대로 된 가치를 인정받지 않겠느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