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올해 일반 이륜차 대비 주행거리가 5배 이상 길어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요인으로도 지목되는 내연기관 배달이륜차 교체에 집중할 계획이다. 오는 2025년까지 전업 배달용 이륜차는 100%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예정이다.
전기이륜차 교체를 위한 보조금 신청접수는 오는 22일부터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시작한다. 보조금은 규모·유형, 성능(연비, 배터리 용량, 등판능력)에 따라 차등 책정된다.
대상자별로 개인은 2년 내 1인당 1대이며, 개인사업자·법인·단체 등은 신청 대수에 제한은 없으나, 5대 이상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구매자는 제작·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구매지원 신청을 하면 된다.
올 상반기 보급물량은 3988대다. 세부적으로 △민간공고 3,000대 △BSS(배터리교환형 충전스테이션) 설치 또는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브랜드 사업 참여자 대상 특별공급 970대 △공공부문(시 ·자치구) 18대다. 이 중 민간에 공급하는 3000대는 개인 800대(27%), 배달용 1400대(46%), 법인 500대(17%), 우선순위 300대(10%) 등이다.
아울러 시는 전기이륜차 구매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전기이륜차 제작·수입업체에 A/S 콜센터, 권역별 A/S 지정점 운영여부 등을 시에 의무적으로 제출토록 했다.
김정선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장은 “배달수요 급증에 따라 대기오염과 주택가 소음 등을 일으키는 배달용 이륜차 교체에 집중해 보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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