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앱!)`대중교통 완전정복`..지하철-버스 연계정보

함정선 기자I 2010.05.04 15:25:08

지하철 출구별 버스정류장 정보 제공..버스노선과 배차간격까지
전국의 모든 지하철역과 연계버스 정보 다 담아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해 출퇴근을 하거나 같은 장소를 반복해서 방문하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노하우`를 갖게 된다.

지하철과 버스를 적절히 이용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은 이 노하우의 가장 핵심 중 하나다.

서울 여의도역에서 강남역까지 가려는 A양은 여러 번의 환승을 거쳐 강남역에 도착하는 대신, 9호선을 타고 신논현역에 내려 강남역으로 향하는 버스를 이용한다.
 
번거로운 환승을 하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A양의 노하우인 것.

그러나 낯선 지하철역 혹은 낯선 도시에서는 이 노하우는 무용지물이다. 지하철과 버스를 어떻게 조합해서 이용해야 할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지하철역 내부에 있는 지도와 각 출구에 붙어있는 연계버스 번호를 바라보지만 정보는 부족하기만 하다.

이럴 때 아이폰 사용자는 지하철역 내부 지도를 볼 필요가 없다. 지하철과 버스를 어떻게 조합하고 지하철 몇 번 출구에서 몇 번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지 정보를 제공하는 `지하철연계버스` 애플리케이션에서 간단하게 새로운 노하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지하철연계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서울 외에도 대전, 대구, 광주, 부산 등 모든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의 연계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면 지하철역 이름이 `가나다`순으로 나타난다. 리스트에서 역을 찾아 클릭하거나, 원하는 역을 검색해서 이동할 수도 있다.

지하철역을 선택하면 각 출구 별 정보가 나타난다. 해당 출구가 어떤 지역 혹은 거리를 향하고 있는지와 가장 가까운 버스정류장이 어디인지 등이다. 원하는 방향의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보기`를 선택하면 해당 정류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버스 번호가 나타난다.

버스번호를 클릭하면 버스의 노선은 물론 배차간격과 첫차, 막차의 시간까지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버스 정류장을 클릭하면 환승 가능한 버스노선 정보와 어떤 방향에서 내려야 하는지를 지도에 표시한 정보도 나타난다.

애플리케이션 하나만 있으면 원하는 목적지까지 길을 헤매지 않고 지하철과 버스를 잘 조합해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에서도 대중교통검색 사이트를 운영하는 아로정보기술이 만든 이 애플리케이션은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1위에 올라 가장 인기 있는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