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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국제교류` 체계 일원화…유인촌 “문화강국 이끌겠다”

김미경 기자I 2024.02.06 10:59:24

6일 직제 시행규칙 개정령 시행
해외문화홍보원 편입 조직 개편
국제문화홍보정책실 신설 통합
“K컬처 홍보 강화, 해외 진출 가속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정부가 국제문화교류와 해외 한국문화 홍보 기능을 강화하고자 전담 조직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을 신설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계기관 협의, 입법예고 등을 거쳐 이같은 내용을 담은 ’문체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을 공포·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케이(K)-컬처의 전 세계적 열풍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전략적 국제문화교류와 해외 한국문화 홍보 강화가 기능적으로 통합하고 효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에서 단행됐다.

이에 따라 소속 기관인 해외문화홍보원을 문체부 본부 조직으로 편입하고, 문화예술정책실 국제문화과와 콘텐츠정책국 한류지원협력과 업무를 이관해 국제문화홍보정책실로 확대 개편한다.

새 조직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은 실장 아래 국제문화정책관과 해외홍보정책관 2개 정책관(국장) 체제로 구성된다. 국제문화정책관 소관으로 국제문화정책과·한류지원협력과·국제문화사업과를, 해외홍보정책관 소관으로 해외홍보기획과·해외홍보콘텐츠과·해외미디어협력과·해외뉴스분석팀을 둔다.

문체부는 조직 개편을 통해 문화예술·콘텐츠·체육·관광 분야의 국제 교류 업무를 연계해 K-컬처 전반의 국제교류 지원을 강화한다. 해외 현지에서는 재외한국문화원·홍보관 42곳을 거점으로 현지 기관, 공연장, 박물관·미술관, 축제 등과 교류망을 구축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비즈니스센터,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를 비롯해 한국국제교류재단, 코트라 등 관계부처 유관 기관과 협업해 정보공유 연계망도 늘린다.

문체부 관계자는 “관계부처는 물론 민간 분야의 국제교류를 종합 지원하는 일원화된 창구로서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확산을 위한 국가 홍보 종합 전략도 수립한다. 해외에 잘못된 정보가 확산하지 않도록 전략적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초기 대응력을 키운다. 아울러 한국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인공지능(AI) 등 정보기술로 국제 현안과 국제사회 여론을 수집·분석할 방침이다. 부처별 정례 외신 브리핑 지원 등 외신 관련 범부처와도 협력한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K-컬처의 해외 진출을 가속하기 위해 정책 분야 연계와 기관 간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을 중심으로 관계기관 협조 체계를 강화하고, 세계적인 문화강국을 위한 국제문화교류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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