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환경부와 국내 주요 대형 택배사, 배달용 전기이륜차 업체 등 관련 업계와 손잡고 2025년까지 내연기관 배달이륜차와 노후 경유 택배화물차를 100%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배달이륜차는 일반이륜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5배 이상 길어 온실가스·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요인으로도 지적받고 있다. 이에 무공해 및 무소음이 가능한 전기이륜차 전환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택배화물차 역시 주행거리가 길고 시민생활과 밀접해 전기차 전환 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시는 전기이륜차를 2025년까지 총 6만2000대를 보급하고, 이 중 절반이 넘는 3만5000대를 주 5일 이상 운행하는 전업배달용으로 보급한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서울시내 전업 배달이륜차 100%를 무공해·무소음 전기이륜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내 전체 이륜차는 약 45만8000대다. 이 중 개인용(레저)이 23만4000대로 가장 많다. 이어 배달용 이륜차 21만5000대(소규모 사업자 11만대·배달전문업체 5만5000대, 전업배달기사용 3만5000대, 퀵서비스용 1만5000대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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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시는 택배화물차의 경우 내년부터 새로 구입하는 택배화물차는 100%를 전기차로 우선 구매하도록 4개 주요 택배사(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한진택배, 로젠택배)와 협력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내에서 운행 중인 택배화물차는 총 6100대. 이 중 97%가 온실가스를 대량 배출하는 경유화물차다. 이 가운데 10년 이상된 경유화물차는 1170여대로 적지 않은 수준이다.
한편 이날 시는 배달용 전기이륜차 확산을 위해 환경부, 배달용 전기이륜차 수요·공급·충전사업자 등 관련 6개 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시와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 확보, 충전인프라 설치, 제도개선 등을 통해 배달용 이륜차의 전기차 전환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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