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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에 대한 신속한 상황 접수는 초기 대응에 중대한 요소이므로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9월부터 산림청, 소방청, 경찰청 등과 협력해 기존 경찰·소방·해경 간에만 이뤄지고 있던 긴급신고 공동 대응 체계를 산림청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시스템 개선 작업을 추진했다.
이번 공동 대응 체계 개편에 따라 앞으로는 112·119 신고 정보가 행정안전부 긴급신고통합시스템을 통해서 산림청에 바로 전달됨에 따라 평균 2분 20초 이상 빨리 산불 정보가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국가긴급이송정보망과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을 거쳐 산림청에 전달되던 기존의 신고 정보 전달 체계를 더욱 신속하게 개편한 것이다. 또 산림청 상황판에 산불 신고 내용도 함께 표출해 산림청 상황실 근무자가 좀 더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산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산림청은 중앙산림재난상황실에서 112·119 산불 신고를 24시간 실시간으로 더욱 신속하게 전달받게 돼 초기 대응도 보다 빨라질 예정이다. 개편이 이뤄지더라도 경찰·소방은 공동 대응 요청 시 기존의 처리 방법에서 큰 변화 없이 산림청 버튼만 한번 더 클릭하면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아울러 행안부는 올해 장마가 시작되는 6월부터 112·119로 신고되는 ‘산사태 발생 신고’에 대해서도 이번에 개편된 산불 신고처럼 긴급신고통합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정부는 이번 재난 공동 대응 협력 강화를 통해 재난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대응해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또 이번 봄철 산불 대책 기간 시범 운영을 통해 관련 시스템 등을 보완하고 우기에 대비해 산사태 등 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