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수 길은 젊은이들의 최신 유행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요지. 메인상권이라고 할 수 있는 가로수 길을 따라 다양한 업태의 음식점과 카페, 의류전문점들이 줄지어 늘어서 있으며 골목 사이사이로 주류전문점과 퓨전주점들이 밀집해 있다.
특히 <우랑>이 입지해 있는 지역은 영화사, 엔터테인먼트 관련사, 스튜디오뿐만 아니라 각종 인쇄, 광고회사들이 들어서 있어 직장인의 회식장소로도 자주 이용되고 있으며 30~40대 여성고객들의 방문비율도 높다.
또한 매장 전면에는 별도로 제작한 <우랑>만의 로고를 설치해 매장 자체의 아이덴티티를 살려주고 있다.
<우랑>은 야키니쿠 전문점 ‘후쿠짱’, 코스요리전문점 ‘카이요시’ 등을 운영하고 있는 ‘(주)다이노우랑’의 외식브랜드 중 하나로 고객층에 따라 차별화 된 메뉴구성과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 육고기 메뉴와 활어메뉴의 환상조합
<우랑>의 주 메뉴는 크게 스페셜메뉴와 단품메뉴, 그리고 일품메뉴 등으로 나뉘어 지는데 스페셜 메뉴는 다시 사시미스페셜과 야키니쿠스페셜로 분류되며 사시미스페셜은 도미사시미세트(中 3만8000원 大 5만5000원)와 참복사시미세트(中 3만8000원 大 5만5000원), 우랑사시미세트(大 5만5000원) 등이 있다.
또한 야키니쿠스페셜은 와규눈꽃살구이세트(中 3만5000원 大 5만5000원)와 와규꽃살구이(中 3만3000원 大 5만원) 등으로 구성된다.
이 외에도 숙성시킨 도미를 각 부위별로 맛볼 수 있는 도미사시미(2만5000원)와 도미3품사시미(1만5000원), 문어숙회(1만5000원), 청어초절임(1만3000원), 와규눈꽃살구이(1만5000원), 와규꽃살구이(1만3000원),
특양구이(1만5000원), 탄시오구이(1만5000원), 관자구이(1만2000원), 우랑나베(3만5000원), 참복지리(2만원), 참복매운탕(2만원), 도미머리조림(2만2000원), 복 스테이크(1만5000원), 복 불고기(2만5000원) 등의 단품메뉴가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튀김메뉴인 참복 가라아게(2만원)와 문어 가라아게(1만5000원), 호박과 카레, 감자 등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고로케(1만2000원), 그리고 담백한 구이메뉴로 삼치마요구이(1만2000원)와 메로구이(1만5000원), 일품메뉴로는 오징어 속에 빙어알을 넣은 야리이까(5000원), 낙지나 주꾸미를 이용해 와사비와 버무린 타코와사비(5000원), 날치알주먹밥(3000원), 낫또우동(1만원), 소유라멘(9000원), 그리고 돈고츠라멘(9000원)까지 다양한 종류의 메뉴군을 선보이고 있다.
◇ 음식종류와 양에 따라 골라먹는 재미
<우랑>의 메뉴구성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음식의 종류와 양에 따라 고객들이 다양하게 선택해 먹을 수 있다는 점. 우선 호주산와규를 활용한 육고기 메뉴와 도미, 참복을 활용한 활어메뉴가 고객들에게 메뉴선택의 기회를 넓혀주고 있으며 세트메뉴로 구성되어 있는 음식들을 단품메뉴로도 즐길 수 있게 하여 추가주문을 유도하고 있다.
튀김메뉴와 일품메뉴 또한 추가주문을 유도하는 메뉴구성의 좋은 사례.
육고기 메뉴를 구울 때에는 숯을 활용한 미니화로를 사용하고 있으며 매장 내 아담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테이블 세팅의 효율성도 극대화할 수 있어 매출증대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다. 미니화로의 구입가격은 개당 2만8000원 선.
활어 등의 식 재료는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직접 들여오고 있고 육고기는 마장동과 독산동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일본 식 재료가 전체 식 재료의 70~80%에 달한다. 저녁시간의 경우에는 세트메뉴와 단품메뉴의 판매비율이 각각 80%, 20%, 밤 시간에는 각각 50%의 판매비율을 보이고 있다.
아사히생맥주를 비롯해 사와, 사케, 칠레산 와인, 위스키, 일본청주와 소주 등 총 40여가지의 주종을 접할 수 있다는 것도 <우랑>만의 강점. <우랑>의 영업시간은 저녁 6시부터 새벽 2시까지이며 매장규모는 46.3m2(14평). 일 매출은 200만원 내외다.
◇ 체킹 리포트
상호우랑
매장의 기본 콘셉트재패니스 다이닝 바
규모46.3m2(14평)
직원 수5명
객 단가1만5000원~2만원
회전율2~3회전
벤치마킹 중점요소고객들의 추가주문을 부르는 다양한 메뉴구성
벤치마킹 세부사항메뉴구성에서부터 주종에 이르기까지
매장 기본 콘셉트의 통일성을 유지
특이사항30대 젊은 사장들의 패기가 빚은 결실,
(주)다이노우랑
주요고객 연령층30~40대
고객반응체크다양한 일본음식을 접할 수 있다.
상권분석외부지역에서의 유입인구가 많으며
오피스상권의 성격도 부분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주요메뉴 도미사시미(2만5000원), 와규눈꽃살구이(1만5000원)
영업시간18:00~02:00
DATA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15-6 대영빌딩 1층 (02)3442-0415
Point기본 세트메뉴와 다양한 단품메뉴의 구성으로 고객들의 추가주문을 유도
If스튜디오, 광고회사 등 주변에 위치한 회사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색다른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실시해보면 어떨까?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