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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의 허스는 보장성 보험을 가입하는 고객 중 사고/질병 발생 위험도가 낮은 고객군을 선별해 가입 가능한 보장금액 한도를 자동으로 확대해 적용하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지난 2017년 5월, 한화생명이 2011년 이후 가입된 신계약 70만건을 고객의 성별, 연령, BMI(체질량지수), 음주·흡연 여부, 보험료 연체정보, 모집FP(설계사) 속성 등 약 120개의 항목을 반영해 8400만건의 사례를 빅데이터로 분석했고, 이를 토대로 허스를 개발했다.
허스는 영업현장의 2만여명의 FP(Financial Planner, 설계사)가 고객 관련 정보를 반영해 보험을 설계하면, 기존의 담보 한도와 함께 빅데이터로 분석된 점수가 산출돼 기존 가입 가능 금액보다 확대된 보장금액을 안내한다. 보험 가입시 보장에 대한 가입의지가 있는 고객은 확대된 가 입한도로 신계약을 진행한다.
현재 재해사망, 일반사망, 재해입원, 질병입원, 수술, 암진단, 성인병진단 등 총 7개 담보에 대해 적용하고 있다. 고객 개개인별로 산출되는 스코어에 따라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한도가 확대 적용된다. 예를 들어 암진단보험금의 경우 최대 한도는 2억이지만,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통해 점수가 상위 30%일 경우 최대 3억까지 암진단 보험금 가입이 가능하다.
빅데이터 모델 분석을 통해 추가 가입한 우량고객은 손익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한화생명은 보험 본연의 이익인 사차손익률이 일반고객 대비 16.5%p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사차손익은 보험료 산정 당시 예측했던 보험금지급 보다 실제 지급보험금이 적어 발생하는 이익으로, 사차손익률이 높을수록 보험사의 위험관리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 한화생명은 고도화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의 7개 담보 외 더 세분화 된 담보를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암진단 담보의 경우 고객의 조기 진단 가능성 지표를 추가 반영하는 등 지금보다 더 많은 고객들에게 한도 확대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화생명은 디지털 경영의 일환으로 지난 2014년 10월 빅데이터TF팀을 신설했으며, 현재 30여명이 근무하는 ‘빅데이터전략팀’으로 확대됐다.
또한 지난 5월 디지털 중심 조직개편을 통해, 빅데이터에 기반한 고객분석과 디지털 기반 고객관리를 위해 사업본부격인 빅데이터실도 신설해 디지털경영에 힘을 싣고 있다. 언더라이팅팀(신계약심사), 보험심사팀(보험금지급심사), 고객서비스팀, 빅데이터전략팀 등이 속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