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사업비는 1977억9500만원으로 국비 413억원, 시와 공사에서 각각 782억원을 들인다. 이 중 1377억 4600만원은 1~4호선에, 600억4800만원은 5~8호선에 활용한다. 국비는 개통 후 30년 이상 경과한 1~4호선에 한정해 지원한다.
전철전력 분야인 노후 송배전설비·변전설비·전기실 설비·비상전원 설비·전차선로 개량은 모든 호선에서 공통적으로 진행한다. 여기에는 1~4호선 298억 6400만원, 5~8호선 299억8800만원을 소요한다.
통신과 관련해서는 1~4호선에서 턴스타일 게이트, 2·3·4호선 노후 열차정보안내 시스템 개량 및 통신케이블 철거에 160억 3200만원을 들인다. 5~8호선은 비상통화장치 개량에 23억2800만원을 쓴다.
궤도시설 부분에서는 1~4호선 내 노후자갈도상 개량 및 교체, 노후 레일 교체 등에 266억 9400만원을 활용한다. 5~8호선은 노후 방진재 개량, 재사용 레일구간 노후레일 교체에 40억 3200만원을 배정했다.
이어 1~4호선 신호 제어를 위한 노후 선로전환기 교체, 노후 전선로 개량 등에 598억9000만원을, 1~4호선 강교구간 보수공사에 52억6700만원을 활용한다. 5~8호선은 신호 제어나 구조물 보수는 없지만 노후 승강설비 43대를 교체하는데 237억원을 배치했다.
다만 현재 계획한 예산을 모두 맞추기 위해서는 국비와 매칭할 시비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만약 시비를 확보하지 못해 사업이 불발될 경우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지침에 따라 이미 확보한 국비 중 177억원을 반납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규정상 시비 매칭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사업을 진행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관련 국비는 반납하도록 돼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정보통신 기계실 환경 개선사업 준공이 어려워 이미 계약한 업체와의 소송 등 민원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아울러 노후 열차정보 안내시스템 개량을 비롯한 10개 사업의 추진이 불가능할 것으로 시 측에서는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교통공사 측은 “시비가 확보되지 않는다는 것은 일부 사업을 할 수 없다는 뜻인데, 사업에 활용하지 않은 국비는 반납하도록 돼 있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시비 매칭이 안 돼 반납한 사례는 없다. 올해도 예산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시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