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연말연시 심야 승차난 대비…택시 2500대↑

양희동 기자I 2023.11.29 11:15:00

택시 및 플랫폼 업계 함께 ''승차난 종합대책''
승차거부·골라태우기 등 택시 불법행위 집중 단속
연말 올빼미버스 한시 증차·주요 노선 막차시간 연장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가 연말연시를 앞두고 택시 심야 승차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승차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택시 공급 확대와 ‘올빼미버스’ 증차 등과 함께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지하철 새벽 1시 연장 운행까지 더해 연말 교통 수요에 맞출 계획이다.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최근 3년간 연말 심야시간(오후 10시~다음날 오전 2시) 서울지역 시간당 평균 택시운행 대수 추이를 분석한 결과, 현재 운행대수는 2022년 12월 수준으로 회복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택시 요금조정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이전 2019년 말 수준으로 심야운행 택시 대수가 일부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개인택시 기사의 고령화와 법인택시 기사 감소가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서울시는 연말 심야시간에 증가가 예상되는 이동수요에 대비, 택시업계 및 플랫폼 회사와 협력해 심야시간 택시 2500대를 추가 공급(목표 2만 4000대)할 계획이다. 또 주요 버스노선의 막차 연장 운행 및 ‘올빼미버스’ 연말 한시 증차 등 심야운행 대중교통을 추가로 공급할 방침이다.

심야시간 수요집중 지역의 승차대기 발생을 완화하기 위해 택시업계와 협력해 승차대기 발생 예상지역 12곳엔 임시 택시승차대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택시와 승객을 ‘1대 1’ 매칭해 질서있는 택시 승차를 유도할 계획이다. 임시승차대는 △강남역(2개소) △홍대입구역(2개소) △종로2가 △건대입구 △상암 △여의도역 △서울역(2개소) △용산역 △수서역 등에 설치 예정이며, 30일부터 매주 목·금요일(총 8일) 택시 수요가 가장 집중되는 오후 11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 30분까지 2시간 동안 설치·운영된다.

서울시는 택시 플랫폼 회사도 택시기사의 심야시간 택시 운행을 독려하기 위해 인센티브 지급 및 안내 등을 적극 실시, 공급 확보에 함께 나설 예정이다. 또 택시 공급 확대 외에도 12월 4일부터 내년 1월 5일까지 홍대입구, 강남역 등 주요 민원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오후 4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2시 30분까지 단속반 86명을 투입, 목적지에 따른 △승차 거부 행위 △거짓 예약표시등을 켜두거나 △택시표시등을 소등한 채로 승객을 골라태우는 행위 등을 집중단속할 계획이다.

버스 관련 대책으로는 12월 15~31일 서울시내 이동수요 밀집 11개 주요 지점을 경유하는 87개 노선의 시내버스의 막차시간을 새벽 1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11개 주요 지점은 홍대입구, 강남역, 종로2가, 영등포, 신촌, 역삼, 여의도, 건대입구, 서울역, 명동, 구로역 등 연말 집중 이용이 예상되는 지역이다. 같은 기간 심야버스인 올빼미버스 14개 전 노선의 운행 대수도 각 2대씩 한시적으로 증차, 총 167대를 운행한다.

서울시는 심야시간 운행 택시 공급을 늘리기 위해선 법인택시 리스제 도입, 선취업 후 운전자격 취득제 도입 등 제도 개선이 이루어져야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법인택시 리스제는 지난해 법인택시조합에서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시범 도입을 시도했지만, 이해관계자의 입장차이로 심위위원회에서 보류결정된 바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올해 연말도 시민들의 야간시간대 이동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지원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교통 현장 일선의 운수업계, 플랫폼 업계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선제적으로 택시, 대중교통 수송력을 증대해 연말연시 시민들의 안전하고 빠른 귀가를 지원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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