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중기청, 슈퍼대학 개설

김유성 기자I 2010.07.30 12:58:35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중소기업청은 슈퍼마켓 점주들의 경영 능력 향상을 위해 슈퍼대학 혁신리테일러 교육을 시행한다.

이번 교육은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상권 확대에 따른 이번 경영변화에 슈퍼 점주들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과정으로 30일부터 시작한다.

슈퍼대학 교육은 점주 및 종사자 2000명을 대상으로 중기청이 선정한 교육 기관에 위탁해 실시한다. 혁신리테일러 교육은 슈퍼대학의 심화과정으로 슈퍼마켓 리더 그룹이 될 수 있는 점주 240명을 선발해 리더십교육, 해외 연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수익성이 악화되는 경영난 속에서 슈퍼마켓 점주의 적극적인 경영개선 노력을 유도해 슈퍼마켓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 소상공인진흥원(042-363-7763~4, http://eduinfo.seda.or.kr)]

슈퍼대학 교육 프로그램(예시)
구분시간과목명교육내용
1강14:00~15:00입학식▫오리엔테이션
(1H)▫정부의 소상공인정책 방향 및 주요시책
15:00~18:00소매업은 끊임없이 변한다▫소매업의 경영이념, 소매업의 역할.
(2H)▫왜? 고객 제일주의이어야 하는가?
 ▫판매력 향상을 위한 소매마케팅 기본이론
 ▫스토어 로열티(점포를 신뢰하는 일)와 점포 경쟁력
 ▫고객의 기대를 실현하는 방법
 ▫고객의 욕구, 요구와 가치 서비스 판매 등
2강14:00~17:00접객 서비스의 ▫셀프서비스매장의 접객포인트
(3H)기본을 안다▫고객의 구매심리, 구매행동, 고객만족법
  ▫슈퍼마켓 매장서 판매를 결정하는 요인.
  ▫접객의 기본은 청결하고 단정한 몸가짐.
  ▫접객 판매의 10단계 등
3강14:00~17:00팔았다고 이익은 ▫매장은 잠재적 능력을 실현하는 장소
(3H)아니다▫슈퍼마켓의 매출 향상방안
  ▫판매와 손실액 그리고 판매 이익액
  ▫슈퍼마켓의 이익구조 사례
  ▫슈퍼마켓 로스방지대책
  ▫상품의 가치를 높여서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 등
4강14:00~17:00숫자로 매장을 본다▫상품관리와 2:8의 원칙
(3H)▫안 팔리는 상품의 처분기준과 팔리는 단품 만들기
 ▫슈퍼마켓 매장에서 사용하는 숫자
 ▫영업이익과 1인당 영업 구하는 법
 ▫상품회전율로 매장을 보는 방법
 ▫상품회전일수와 상품회전율 구하는 방법 등
5강14:00~17:00팔리지 않는 이유를 체크한다▫모범적인 매출 활성화 방안
(3H)▫매출 증대를 위한 개선방향
 ▫매출 정체 시 체크해야 할 포인트
 ▫판촉 방법 및 상품을 체크
 ▫매출이 부진하면 판매계획을 수립
 ▫손익분기점과 순이익의 상관관계
6강14:00~17:00총각네야채가게 “쇼를 하는 야채가게”(물류센터 견학 등 대체 가능)▫총각네야채가게 성공스토리
(3H)▫우리의 고객은?
 ▫‘총각’이 되어보기!!
 ▫즐거운 광대가 되어보기!!
 ▫싱싱한 총각들과 즐거운 현장체험
 ▫깨어나고 알아차리는 시간
7강14:00~17:00팔리는 매장을 ▫팔리는 매장의 10가지 원칙 등
(3H)만든다▫점포외장 소구의 원칙, 객동선 확대의 원칙
  ▫슈퍼마켓 레이아웃의 기본원칙
  ▫팔리는 슈퍼마켓 매장배치(사례)
  ▫팔리는 매장의 진열원칙
  ▫인기 계절상품 상설매장의 운영방법
8강14:00~17:00알기쉬운 세무지식▫부가가치세 신고 납부
(3H)▫과세표준 계산 방법 및 신고 기간
 ▫급여신고 유형 및 계산방법
 ▫절세방법 및 유의사항
 ▫종합소득세 개념 및 과세표준 산출방법
 ▫소득세 절세 - 증빙구비요령을 중심으로
16:00~16:20수료식 및 해산 


혁신리테일러 교육 프로그램(예시)
구분시간과목명교육내용
1강14:00~15:00입학식▫입소식, 오리엔테이션, 인사말
(1H)ICE Breaking, 룸배정, 팀편성, 팀리더 선임
 ▫혁신리테일러 및 소상공인 주요정책 안내
15:00~17:00유통시장의 변화와 전망▫소비시장의 New Trend, 스마트시대
(2H)▫슈퍼마켓의 사회적 역할과 미래 유통 구조
 ▫중소슈퍼마켓의 틈새 차별화 방향
2강14:00~17:00혁신리테일러의 리더십 및 변화관리▫혁신리테일의 역할과 리더십
(3H)▫변화관리 필요성의 이해
 ▫팀빌딩, 코칭, Ask More Than Tell
3강14:00~17:00장사는 몫이 전부가 아니다 Ⅰ▫성공 혁신리테일러 점포의 상권과 입지
(3H)▫소형점포일수록 지역밀착에 집중하라
 ▫슈퍼마켓 매장에서 판매를 결정하는 요인
4강14:00~17:00장사가 잘되는 매장 만들기▫잘 팔리는 매장의 10가지 조건 
(3H)▫슈퍼마켓 레이아웃의 기본 원리
 ▫규모별 매장의 상품구성과 스페이스 할당
 ▫리뉴얼, 재개점을 통한 매출 향상 사례
5강14:00~16:00장사는 몫이 전부가 아니다 Ⅱ_ 워크샵 ▫열정, 창의 분임토의(혁신리테일러의 조별과제)
(2H)예) ‘온라인 공동구매 도전과 과제’ 등
6강해외연수성공점포방문이토요카도 아리오쇼핑센터_오오토리점[GMS]
14:00~18:00신사이바시상점가 및 신업태 견학
(2H) 
7강해외연수성공점포방문이즈미야 데이리카나토 타마츠쿠리점 [식품 슈퍼]
10:00~18:00이즈미야 마루토쿠이치바 [식품 디스카운트스토어]
(8H)칸사이슈퍼마켓 나가이점 [식품 슈퍼마켓]
 피코쿠스토어 도우지마점 [프리미엄 슈퍼마켓] 등
8강해외연수AKR 방문AKR 본부 견학 및 세미나 
10:00~18:00AKR 공동 물류센터 견학 
(8H)AKR 가맹사(피코이즈오) 견학 등
9강해외연수문화탐방(일본 사회/문화 이해과 유통산업 성장)
10:00~14:00오사카성, 도톤보리 상점가 탐방
(4H) 
10강14:00~17:00POS DATA 활용한 매출활성화POS를 활용한 점포관리의 효율화 이해
(3H)POS DATA를 활용한 매출부진 원인점검
 ▫대형유통업체의 POS DATA 활용사례
11강14:00~17:00성공CEO 초청특강▫중소유통 성공사례, 좌담회
(3H)
17:00~17:20수료식 및 해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