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 도전하자"…과기정통부, 참가자 모집

함정선 기자I 2023.03.20 12:00:00

한국과학올림피아드 위원회 교육생 모집
다양한 교육 통해 국제대회 출전 국가대표 선발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세계 과학영재들의 두뇌올림픽이라 불리는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 도전할 중·고교 학생들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국제과학올림피아드는 20세 미만의 대학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이 수학, 물리, 화학, 정보, 생물, 천문, 지구과학, 중등과학, 물리토너먼트 분야에서 지식과 연구역량을 겨루는 기초과학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학생대회다.

우리나라는 1988년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처음으로 참가한 후 현재 9개 분야 올림피아드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으며, 매해 우수한 성적을 차지해 국가 기초과학 역량 및 미래 과학기술 경쟁력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다.

올해에도 역시, 수학·과학에 재능이 있는 청소년들을 발굴·양성하기 위해 각 분야별 한국과학올림피아드 위원회 주관으로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 도전할 학생 모집에 나선다.

생물과 중등과학, 물리, 수학 등 분야별로 모집 공고를 시작해 신청·접수를 받고 있고 20일부터 화학, 정보, 천문, 지구과학, 물리토너먼트(9월 중) 분야도 지원자를 모집해 교육에 나설 계획이다.

교육생들은 온라인 교육, 방학 기간을 활용한 계절학교 등 다각적 교육과정을 받게 될 전망이다. 대학 교수진과 국제대회 참가 선배 멘토들의 심도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욕구를 충족하는 한편 또래 학생들과의 교류와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실험·실습 활동들을 하는 기회도 얻는다.

각 교육단계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는 학생에게는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출전 국가대표 선발대회 참가 기회가 주어지며, 최종 선발된 학생들은 2024년 국제대회에 우리나라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국제대회 참가비용은 전액 국고로 지원된다.

올해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축소했던 대면 교육활동을 확대해 탐구능력 신장을 강화할 예정이며, 일반고·여학생·사회통합대상 학생은 교육·선발 과정에서 우대한다.

대회 참가 이후, 우수한 수학·과학 인재들이 우리나라를 이끌 미래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학·장학·병역 관련 후속 지원도 계속해서 추진·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과학올림피아드 교육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분야별 한국과학올림피아드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