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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아이에프는 본부와 가맹점이 균형을 이뤄 동반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실폐점률은 본죽과 본죽&비빔밥 1%대, 본도시락 2%대 등을 유지하고 있다. 외식업 중 한식업 폐점률(14.1%)이 특히 높은 것과 달리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내실과 외형을 다지며 전국 가맹점 수도 2020년 1906개에서 2021년 2026개로 늘었다.
본아이에프는 본부와 가맹점 간 소통은 물론 브랜드별 수요나 특성을 고려해 지원책을 제공한 결과로 분석했다. 실제로 본죽과 본도시락은 코로나 사태 여파로 어려운 가맹점을 돕고자 가맹점 의견을 수렴해 지난해 일정 기간 동안 배달 앱 배민 입점 수수료를 광고판촉분담금에서 지원했다.
본설렁탕은 론칭 이래 현재까지 광고비 전액을 본부에서 지원하고 물품 공급가와 로열티 인하 등의 초기 안정화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
본아이에프 관계자는 “그동안 본아이에프는 한식 가맹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으로서 가장 잘 하고 잘할 수 있는 ‘한식’에 집중해 온 가맹점 사장님과 본부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로 본죽과 본도시락, 본설렁탕, 본우리반상까지 4개 브랜드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며 “이번 기록에서 본부와 가맹점이 함께 유의미한 결과를 거둔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전국의 가맹점이나 브랜드별 특성을 고려한 지원으로 상호 간 동반 성장하는 관계로 나아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