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KOTRA)는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사옥에서 ‘2015년 서비스산업 선도기업 육성사업’ 출범식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선도기업으로 선정된 99개 기업의 대표들과 중점 지원 무역관의 전담직원 6명이 참가해 해외시장 진출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컨설팅이 이뤄졌다.
특히 KOTRA는 최근 가서명된 한·중 FTA에 중국 내 엔터테인먼트 합자기업 설립 개방과 저작권 보호 명문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을 감안해 문화콘텐츠 분야의 중점 지원 무역관을 기존의 4개(뉴욕, LA, 도쿄, 상하이)에서 올해 6개로 확대 지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올해 추가 운영하는 지역은 중국 동북 3성의 중심 시장인 ‘선양(瀋陽)’과 유럽 애니메이션 산업 선도 시장 프랑스 ‘파리’다.
KOTRA는 또 오는 5월 국내 최대 규모의 서비스·콘텐츠 분야 수출상담회인 ‘코리아서비스&콘텐츠마켓’을, 8월에는 중국 상하이에서 ‘코리아 브랜드 한류상품 박람회’를 열어 국내 기업들의 해외 서비스 시장 진출에 힘을 보탠다. ‘해외 수요 연계형 서비스 연구개발(R&D) 사업’도 운영·지원한다.
김성수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국내 서비스 기업들은 충분한 경쟁력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만 체계적인 지원을 받지 못해 해외 진출이 더딘 측면이 있다”며 “기업·시장별 맞춤형 지원 체제를 강화해 ‘제2의 뽀로로’와 같은 진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비스업 해외진출 선도기업 육성사업’은 작년 총 63개 기업을 지원해 총 2160만 달러의 수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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