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공공과 민간이 보유한 교통사고 내역·날씨·유동인구·위험운전 행동·차량속도 등 총 1400억건에 이르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교통사고 방지 대책을 수립, 상반기부터 본격 시행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시 교통정책에 빅데이터 분석이 활용된 것은 2013년 올빼미버스 노선 최적화 및 지난해 택시 운행 데이터 분석에 이어 이번이 3번째이며, 사고 분석을 통해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처음이다.
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린이 보행자의 교통사고 △어르신 보행자의 교통사고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 교통사고 △음주운전 사고 △위험운전 행동과 사고와의 관계 등 5개 분야에 대한 분석과 예방 대책을 내놨다.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3년(2011~2013년)간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의 58%가 초등학교 반경 300m 이내에서 발생했고, 갓 입학한 만 7세 어린이 사고 비율이 13.2%로 가장 높았다. 시는 이에 따라 사고 발생 상위 50개 학교 주변에 과속방지턱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어르신 교통사고의 경우 중상 이상의 상해를 입는 경우가 65.4%로 비노인(42.3%)과 비교해 1.5배 더 많았고, 전통시장이나 공원 인근에서 사고가 잦았다. 시는 전통시장·공원 등에 무단횡단 금지시설 설치를 확대하고, 무단횡단을 하면 경고음이 나오는 장치를 3~4곳에 시범 설치키로 했다. 또한, 사고가 빈번한 전통시장 인근 등을 노인보호구역 지정 요건에 포함하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정류장 유형별 무단횡단 사고는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에서 일반 정류소보다 평균 5.4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단횡단 다발지점은 △청량리역 △신설동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미아삼거리역 인근 중앙 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로 조사됐다. 시는 연내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 총 335개소에 무단횡단 금지시설을 설치하고, 정류소 양 끝에 방호 울타리를 보강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가 교통사고의 전조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과속·급출발·급정지 등 ‘위험운전 행동’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도를 분석한 결과 급앞지르기·급정지·급감속이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가 높았다. 시는 사고 다발 지점별로 위험운전 행동과 사고유형을 더욱 정밀하게 분석해 횡단보도 설치·미끄럼방지 포장·신호기 조정 등 맞춤형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택시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한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교통사고와 관련된 각종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했다”며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시설개선, 교육, 홍보 등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을 철저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