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②한식전문점

이승현 기자I 2011.05.06 15:14:49

놀부, 원할머니보쌈, 본죽 인지도 상위권 랭크
만족도 본죽>놀부, 이용경험률 놀부>본죽 순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한식 프랜차이즈에서는 놀부가 가장 높은 인지도를 기록했다. 

이데일리EFN이 조사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에 따르면 한식전문점 브랜드 중 놀부(24.1)의 인지도가 가장 높았고 원할머니보쌈(18.6), 본죽(14.7), 장충동왕족발(4.5), 불고기브라더스(3.1) 등이 뒤를 이었다.
 
                                                                        n=1000, %, 1+2+3 순위 기준

또 채선당과 조마루, 할매보쌈, 경복궁(한정식), 신선설농탕 등이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놀부, 원할머니보쌈, 본죽은 한식 브랜드들이 대체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편인 가운데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오랫동안 공을 들여 인지도를 키워온 성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Top 5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는 본죽(75.0), 놀부(62.6), 원할머니보쌈(57.2), 불고기브라더스(51.8), 장충동왕족발(51.0)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경험 및 이용빈도에 대한 조사에서 이용경험률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놀부(97.6%)였고 본죽(96.0%), 원할머니보쌈(95.0%), 장충동왕족발(89.7%), 불고기브라더스(69.1%)였다.

이용빈도의 경우 3개월에 1회 이상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은 브랜드는 장충동왕족발(81.9), 놀부(77.1), 본죽(75.0), 원할머니보쌈(67.2), 불고기브라더스(66.1)의 순이었다.
월1회 이상 방문하는 단골고객이 많은 브랜드는 장충동왕족발(48.2), 본죽(44.5), 놀부(43.0), 원할머니보쌈(32.5), 불고기브라더스(25.0)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본죽은 가장 많은 매장수로 인해 이용경험이나 이용빈도 모두 높은 순위를 차지했고, 불고기브라더스는 적은 매장수와 높은 객단가 등으로 인해 이용경험이나 이용빈도가 인지도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③일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②PC방·멀티방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①가격과 품질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①서비스 질과 가격 우선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① 상품 품질이 가장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