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인터넷관심도는 국내 대학 학과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월 600만 명 이상의 줌닷컴 이용자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산출된다. 줌닷컴에서 학과명을 검색할 경우 학과별 관심도 변화 추이가 그래프로 제공돼 점수 위주의 배치표와 함께 입시 전략을 짜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경우 전년도 수능 기간(11월)에 비해 올해 수능 기간 관심도가 무려 923.8% 상승했다. 이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수험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전형에 포함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과거 어문계열의 꽃으로 불렸던 영어영문학과의 관심도는 하락했으나 아랍어 등 이색 외국어 학과의 관심도는 상승했다. 영어영문학과의 관심도는 작년 수능 기간에 비해 23.6% 하락한 반면 아랍어과는 74.2%, 러시아학과는 130.3% 상승했다. 이는 차별화된 외국어로 취업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수험생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소 생소한 학과의 관심도 상승도 눈여겨볼 만하다. 항공정비학과는 전년 수능 기간 대비 올해 수능 기간 관심도가 626%나 상승했고, 공간정보공학과의 관심도도 554.9%가 상승했다.
|
시류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관심도 상위권을 기록하는 학과들도 있었다. 2014년 1월부터 11월까지 가장 많이 검색된 관심 집중 학과는 간호학과, 경영학과, 컴퓨터공학과, 사회복지학과, 일본어과 순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와 경영학과는 2012년부터 3년 연속 나란히 관심도 1, 2위를 차지했다.
수능 성적 발표 직후 관심도가 급상승한 학과도 있었다. 수능 성적 발표 전(2014년 11/3~12/2)과 수능 점수 발표 후(2014년 12/3~12/10) 학과 인터넷관심도를 비교해 본 결과 자유전공의 관심도가 41.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전공은 2학년에 올라갈 때 자신이 원하는 주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올해 수능은 상위권 점수가 촘촘하게 붙어있어 치열한 눈치 작전이 예상되면서 자유전공의 관심도가 올라간 것으로 풀이된다.
|
학과 인터넷관심도는 줌닷컴의 검색창에 특정 학과명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또 줌닷컴은 2015년 대입 정시 기간 동안 ‘2015 대학 입시 트렌드 페이지’ (http://event.zum.com/2015univ)를 통해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만한 학과 인터넷관심도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