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런던올림픽 예상치 못한 종목에서 ‘금빛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전의 재미와 기쁨을 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가와 외식업계도 이런 축제 분위기를 활용한 마케팅이나 이벤트로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우리 선수들이 금메달을 딸 때마다 ‘깜짝 세일’을 진행하거나 무료 증정 행사를 벌이는 등 금메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 알뜰족에게는 즐거움에 실속까지 챙길 수 있는 기회다.
◇ 추가 할인에 반값 할인 할인 혜택도 ‘빵빵’=ABC마트는 대부분의 상품을 10% 추가 할인하는 ‘골드데이 깜짝세일’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25% 할인상품에도 추가 할인이 적용돼 최대 35%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한국시간 기준으로 밤 10시 이후 금메달 소식이 전해지면 다음달 또는 당일 전 영업시간 내 오프라인 매장에서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화장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다면 금빛 소식을 기다려보자. 한경희뷰티는 우리 선수들이 금메달을 획득하면 다음날 오전 10시부터 6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6가지 베스트 상품을 50% 할인된 가격에 한정 판매한다. 할인 품목은 ‘한경희 진동파운데이션 스페셜 듀얼 패키지’와 수정 메이크업 전용인 ‘리얼 바이브 컴팩트 세트’, 여름 시즌 맞아 새롭게 출시된 ‘히팅&차지 마스카라’ 등 총 6가지 제품. 금메달 소식에 알뜰 쇼핑을 위한 쿠폰도 쏟아진다. 현대홈쇼핑은 런던올림픽 기간 동안 ‘장하다! 대한민국!’ 이벤트를 마련했다. 우리 대표팀이 금메달을 획득한 날에는 모든 고객에게 2만원, 1만원, 5000원권 각 1장씩 총 3장의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G마켓은 ‘땡큐 코리아, 감동의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한민국 선수들이 메달을 획득하면 다음날 오전 11시부터 모든 고객에게 최대 20%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금메달 획득 시 20%, 은메달은 10%, 동메달일 경우 5% 쿠폰을 메달 개수에 따라 제공한다.
◇ 화장품 키트·샐러드·햄버거가 ‘덤’=수량 한정으로 ‘덤’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있으니 눈여겨 봐둘 필요가 있다. 비오템 옴므에서 대한민국 선수들이 금메달을 획득할 경우 아쿠아파워 대용량 키트를 선착순으로 무료로 증정한다. 우리 선수들의 금메달 획득 이후 24시간 내에 비오템 옴므 잡지 광고에 게재된 ‘대한민국 선수들을 응원합니다’ 쿠폰을 지참해 매장을 방문하면, 제품 구매 시 2주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3종 키트를 받을 수 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국가 대표팀이 금메달을 따면 인기 애피타이저를 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금메달을 획득한 다음날, 홈페이지에서 출력한 쿠폰을 갖고 매장을 방문해 2만원 이상 주문하면 ‘골드 코스트 코코넛 쉬림프’를 무료로 증정한다. 한 테이블 당 1매씩 사용할 수 있다.
맥도날드는 오는 12일까지 우리 대표팀이 금메달을 획득할 경우, 당일 또는 그 다음 날 매장에서 유럽 포모도로 치킨 버거를 하나 더 제공하는 1+1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 金메달 따면 金 쏜다 =우리 선수들의 금메달을 기원하는 뜻을 담은 순금 이벤트도 마련돼 있다. 치킨 브랜드 BBQ는 ‘올림픽 금메달 기원 황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민국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한 당일, 온라인으로 주문했던 고객 중 1사람을 추첨해 금 1돈을 증정하는 것. 온라인 주문은 밤 11시까지 가능하고, 당첨자 발표는 대한민국이 금메달을 획득한 다음날 오후 5시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AK플라자 수원점은 ‘금메달 숫자만큼 쏟아지는 순금의 행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림픽 기간 동안 5만원 이상 구매한 AK멤버스 회원 중 추첨을 통해 총 16명에게 순금 1돈을 증정하고, 1등 당첨자 1명에게는 대한민국이 획득한 금메달 개수만큼의 순금(3.75g)을 준다.
정·식품은 소비자가 행사품목을 구입 후 영수증에 기재된 행운번호를 홈페이지에 등록만 하면 레슬링 국가대표팀의 금메달 획득 개수만큼 1등을 선정해 금 5돈을 각각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