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이 예술이 되다’는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도 널리 알려지지 않은 장애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담은 유튜브 영상을 제작해 홍보하는 사업이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2020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 두 시즌 동안 미술·음악·무용 등 다양한 분야의 장애 예술인 24명을 발굴해 44편의 영상을 제작해 총 1174만에 달하는 조회 수를 이끌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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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맛보기 영상은 이날부터 유튜브 채널 ‘포스코TV’와 포스코1%나눔재단 홈페이지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장애 예술인들의 삶을 담은 스토리 영상과 크리에이터 콜라보 영상은 오는 12월까지 차례대로 선보인다.
또 포스코1%나눔재단은 올해부터 ‘만남이 예술이 되다’를 통해 알려진 장애 예술인들에게 온라인 전시회와 공연 등 문화예술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을 병행한다. ‘만남이 예술이 되다’ 시즌1·2에 참여한 장애 예술인 화가 박환·한부열·김영희·임경식씨를 초청해 20일부터 갤러리360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시회를 연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포스코그룹과 협력사 임직원이 매월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급여 1%와 매칭 그랜트 방식의 회사 납입분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재단으로, ‘만남이 예술이 되다’ 사업과 함께 △발달장애인 VR 직업훈련센터 설립 △첨단 로봇 기술 활용 국가유공자 보조기구 지원 △장애인 보호시설 개선 등 사업을 운영하며 장애인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자립지원과 함께 장애인 대상 디지털 역량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해 장애인들이 정보통신기술(IT) 분야에서도 차별 없이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동시에 장애인 고용 기회 발굴과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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