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 쇠고기 수입재개, 긍정적 효과 예상"

정재웅 기자I 2006.06.16 16:20:33

식당용 美쇠고기 수요증가 예상..국내 시장가격 전반적 `하락`
쇠고기 수입으로 가격하락 압력..돼지고기 가격도 하향 안정화
돼지고기가격 하락으로 육가공업체 수익개선될 듯

[이데일리 정재웅기자] 현재 잠정 보류 중인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재개될 경우 국내 쇠고기와 돼지고기 가격이 안정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최상웅 한국기업평가 책임연구원은 16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에 따른 영향` 보고서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으로 향후 국내 쇠고기 및 돼지고기 가격의 하향 안정화와 육가공 업체들의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최 연구원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재개되면 일반 주부 등은 구매의욕이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식당용을 중심으로 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 증가는 국내 쇠고기 시장 일부를 잠식할 우려가 있다"며 "쇠고기 수입 재개는 전반적으로 국내 쇠고기 시장 가격의 전반적인 하향을 가져 올 것"이라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또 "다만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다양한 규제방안을 마련하고 있음에도 아직 안정성이 검토되지 않아 수입 쇠고기 물량 확대에 따른 국내 쇠고기 하향 안정화 효과는 예상보다 적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돼지고기의 경우, 지난 2004년 상반기 중 높은 증가세를 보이다가 하반기 이후 가격이 안정적인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면서 "최근 국제원자재가격 하락으로 인한 사료비 부담이 줄어들고 대체제인 쇠고기 수입이 재개됨에 따라 가격인하 압력이 작용, 하향 안정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최 연구원은 "돼지고기를 주요 원료로 사용하는 육가공 업체들은 지난 2004년에 이어 2006년에도 저조한 영업수익률을 했지만 쇠고기 수입효과가 가시화되는 오는 2007년부터는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 연구원은 "각종 제도 등을 통해 국내산 쇠고기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가장 중여하다"며 "축산 관련 연구기관들과의 교류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성 개선과 품질 고급화를 추진해 우수한 한우고기 생산비율을 높이는 등 한우시장 지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