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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최근 5년간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의 월별 도로파임 발생추이를 보면, 7~8월과 1~3월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8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을 도로파임 집중관리기간으로 지정하고, 고속도로 및 일반국도의 도로파임 탐지 및 응급보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해당 기간 중 국토부 18개 국토관리사무소와 한국도로공사 56개 지사에서 ‘도로파임 기동보수반’을 운영한다. 도로파임의 신속한 탐지를 위해 도로파임 자동 탐지 장비를 차량에 탑재해 매일 순찰을 실시하고, 도로파임 발견 시 즉시 응급복구를 시행한다.
지난달 전국 일반국민 250명을 대상으로 구성한 도로 안심·서비스 국민참여단도 8월 한 달간 도로파임을 집중 탐지할 계획이다.
한편, 일반 국민들도 핸드폰 어플리케이션(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도로파임을 신고할 수 있다.
도로파임의 근본적인 발생 저감을 위한 포장 시공 및 보수 품질 관리도 강화한다. 시공단계의 품질관리를 위해 ‘도로포장 품질 불시점검단’을 연중 운영(분기 1회 이상)하는 등 포장 시공 품질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아스팔트 시공온도, 롤러 다짐도 등을 실시간으로 계측·관리해 시공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안도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포장 시공 및 보수 시 적용공법, 시공사, 균열발생 등도 지속적으로 이력 관리해 장기적인 품질관리 개선도 추진한다.
초기 균열부 표면 처리를 통해 물 침투를 방지해 도로파임 발전을 저감하는 균열관리 공법 도입 및 시험시공도 추진한다. 도로파임 빈발구간을 선정해 대상구간은 고강도 아스팔트로 응급복구를 시행하고, 추후 절삭 재포장 우선추진 등 집중관리를 시행한다.
지자체 관리 도로의 도로파임 저감을 위한 지원도 추진한다. 도로파임 민원이 지자체 도로를 중심으로 많이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해 지자체별 도로포장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도로파임 탐지 및 관리방안 등에 대해 연 2회 전문가 교육을 시행한다.
지자체에서 도로파임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국토부 포장관리시스템 활용을 권고하고 시스템 보급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지동선 국토부 도로관리과장은 “도로파임 집중관리기간 동안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에 대한 일일 순찰을 통한 도로파임 탐지 및 신속한 응급복구 등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