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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2279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근무 중 갑질 경험’을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갑질 경험을 알바 종류별로 살펴 보면 ‘고객상담·리서치’ 알바생의 갑질경험이 85.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서비스(79.3%) △배달·물류(73.4%) △생산·노무·용역(68.0%) 순으로 갑질경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알바생들에게 가장 많은 갑질 경험을 안겨준 장본인들은 ‘고객’(68.6%)이었다. 알바생 갑질 경험 상대 2위는 ‘사장님’(40.8%)이 차지했으며 △상사·선배(25.7%) △정직원(12.3%) △사장님의 가족 및 지인(7.6%) 등 응답이 이어졌다.
그렇다면 알바생들이 경험하는 갑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복수응답으로 갑질 유형을 조사한 결과 무조건적인 친절과 참기를 강요 받는 등 ‘감정노동’(50.1%)과 ‘불합리한 요구 및 부당한 지시’(49.9%)가 근소한 차이로 1, 2위를 다퉜다.
이어 ‘이유 없는 화풀이’(45.4%)가 3위를 차지했으며 ‘비하, 조롱, 무시 등 비인격적인 대우’(34.1%) ‘폭언’(28.0%)이 차례로 4, 5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갑질을 경험해도 대다수의 알바생들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참는 것으로 조사됐다. 갑질에 대한 알바생들의 대처방식을 질문한 결과 ‘일단은 내가 참는다’는 응답이 56.0%로 1위에 꼽혔다. ‘주위 지인들과 심경을 나누고 털어버린다’(13.4%)가 그 뒤를 이었고, ‘사측이나 상사 등에 알려 도움을 요청’(9.4%)하거나 ‘해당 상대방에 항의, 시정을 요구’(7.5%), ‘그만 둘 각오로 싸운다’(7.2%) 등 적극적인 대처를 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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