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17]한상범 LGD부회장 "자발광 아닌 QLED, 올레드와 비교 불가"

양희동 기자I 2017.01.05 10:00:00

퀀텀닷 시트 붙여도 LCD TV에 불과
올레드는 벽지형 등 디자인 차별화
P-OLED 생상능력 매년 2배 이상 확대

미국 라스베가스 CES에서 열린 LG디스플레이 사업전략 발표에서 한상범 부회장(가운데)과 CTO강인병 전무(왼쪽),전략마케팅그룹장 송영권전무(우측)가 2017년 사업전략 및 OLED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있다. [LGD 제공]
[미국 라스베이거스=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17’ 컨벤션 센터(LVCC)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LCD(액정표시장치)기반에 퀀텀닷(양자점) 시트를 붙인 ‘QLED’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와 비교가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이날 한 부회장은 전날 삼성전자(005930)가 QLED TV 출시 행사에서 올레드 TV와 비교 시연을 한 것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QLED가 백라이트 없는 자발광이라면 올레드와 비교가 가능하지만 경쟁사가 하고 있는 시트 타입의 퀀텀닷 방식은 LCD TV의 한 종류에 불과하다”며 “색 시야각이라던지 LCD TV의 한계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부회장은 또 “퀀텀닷 시트를 LCD에 붙이면 휘도(밝기의 정도)가 20% 다운되는데 이 부분을 효율을 올려 15% 정도 회복시키는 방식”이라며 “중국업체들도 비슷한 방식을 여러 가지 사용해 이름이 혼재돼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부회장은 올레드의 장점을 디자인 차별화로 설명했다. 그는 “올레드는 화질 뿐 아니라 벽지형이나 투명·롤러블 등 디자인 차별화가 가능하다”며 “퀀텀닷 시트를 이용한 LCD TV와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또 패널 자체에서 소리가 나는 크리스탈 올레드 제품도 LCD는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LG디스플레이는 이날 올해부터 대형 올레드과 함께 모바일 기기에 들어가는 중소형 플라스틱 올레드에 대한 사업 비중도 늘리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또 프리미엄 LCD 전략을 강화해 디스플레이 업계 글로벌 1위 자리를 굳힌다는 구상이다. 특히 대형 올레드 생산량을 지난해 대비 약 2배로 확대하고 동시에 6세대 플라스틱 올레드 생산을 개시하는 등 올레드로의 사업 구조 전환을 본격화한다.

기존 LCD 사업은 UHD 및 초대형 프리미엄 제품 비중을 높이고 자동차·사이니지 등 신성장 사업도 각 분야에서 연매출을 1조원 이상 달성하겠다는 구상이다.

한 부회장은 플라스틱 올레드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플라스틱 올레드를 경쟁사보다 조금 늦게 시작했지만 신규로 중국 고객사 등을 확보하겠다”며 “주요 고객인 미국 애플 등도 내년 이후 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 부회장(이하 한)과 강인병 전무(이하 강), 송영권 전무(이하 송) 등이 참여했다.

다음은 간담회 질의응답 내용이다.

-삼성전자가 QLED과 올레드를 비교 시연한 것에 대한 의견은.

△(한)올레드와 퀀텀닷은 방식이 다르다. 자발광 소자이냐 아니냐 이 두가지 측면에서 본다면 비교가 불필요하다. QLED가 백라이트 없는 자발광이라면 올레드와 비교 가능하지만 경쟁사가 하고 있는 것은 시트 타입의 퀀텀닷을 붙인 LCD TV의 한 종류. 올레드 대비 LCD 단점인 색 시야각이라던지 한계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 개선된 부분은 패널에서 일부이다. 휘도(밝기의 정도) 이야기를 하는데 퀀텀닷을 붙이면 휘도가 20% 다운되고 효율을 올려 15% 회복시키는 방식이다. 결국 백라이트 LED 숫자를 늘려야한다.

제가 알고 있는 것은 QLED는 학계 일반적인 것은 자발광 퀀텀닷을 말한다. 경쟁사의 QLED는 퀀텀닷 시트를 이용한 것으로 중국 업체들도 비슷한 이름이 혼재돼 있다. 소비자가 많이 헷갈려할 것이다. 올레드와 퀀텀닷은 다르다 그쪽은 LCD다. 올레드는 화질 뿐 아니라 벽지형이나 투명·롤러블 등 디자인 차별화가 있다. 올레드는 현재 퀀텀닷 시트와의 비교는 차이가 있다.

경쟁사가 퀀텀닷을 1~3세대로 부르지만 바뀐건 휘도다. 이 부분은 백라이트를 얼마나 넣느냐에 문제다. 퀀텀닷 자체의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작은 부분이다. 퀀텀이 색 재현율이 올라가는 것은 맞다.

△(강)비교시연은 고정된 위치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고 했을 것이다. 시야각 퍼포먼스를 하면 고정된 위치에서 볼 때 하나의 정지 영상으로 보면 혼선이 있을 수 있다. HDR 동영상을 자연스럽게 보면서 비교하는게 자연스럽다.

-P-OLED제품 중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내구성 테스트는 어떻게 했나.

△(한)테스트는 영하 90도에서 영상 40도가 보증 온도이다. OEM업체 등과 협의해서 하고 있다. 그것에 맞춰서 샘플 공급을 하고 있다.

-올레드 패널 자체에서 소리가 나는 크리스탈 사운드 제품에 대해 설명해달라.

(한)TV가 점점 얇아지면서 세트업체 고민은 사운드다. 올레드는 백라이트가 없어서 화면 자체에서 소리가 나는 크리스탈 사운드라는 형태를 만들 수 있다. 화면에 나타나는 사람이나 물체의 위치에 따라 사운드를 낼 수 있다.

(강)TV에서 사람이 말하면 하부가 아니라 화면에서 바로 소리가 난다는 부분이 새로운 면이다.

-크리스탈 사운드 올레드에 대해 셋트업체 반응이나 공급 계약 체결 상황은.

(한)특정업체를 말할 수 없지만 셋트업체가 곧 발표할 것이다. 고객들은 놀랍다는 반응이다.

-플라스틱올레드 사업 확대 있어서 애플의 올레드 전환이 단기적으로 매출 감소로 이어질수 있는데.

△(한)우리가 플라스틱 올레드 준비가 늦은건 사실이다. 메이저 고객은 LG전자(066570)와 애플이다. 애플이 올레드 전환을 결정했으니 우리가 차지하고 있던 부분 중 3분의 1 가량이 줄어든다. 첫번째 탑재에는 못 들어갔지만 내년도에 준비하고 있다. 중국 고객들로 손실분은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 E5라인과 파주 사업장 1만 5000장 캐파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LCD 패널 공급 요청한것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한)LCD패널 공급에 대한 이야기 진행 중이다. 공급하려면 여러 개발 일정도 필요하고 공급량은 결정한 것이 없다. 논의 중이지만 올 상반기 중에는 성사가 어렵다. 고객들에게 약속한 물동량이 있어 결정된 것은 없다.

-파주 P10공장은 준공은 내년 상반기 일정보다 앞당겨 질수 있는지.

△(한)하드웨어는 올해 말이면 외관은 끝나고 내년 상반기에 크린룸 일부 완공된다. 내년 상반기 가동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단지 P10 투자는 메인이 올레드다. 세대별 기술 개발 등 여러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 P10은 임팩트가 크게 때문에 올 6월까지 투자에 대한 전체 내용을 결정해 공유하겠다.

-올해 3분기 올레드 조명 양산이 가능한지 여부와 완성차업체와 협의하고 있는 부분은.

△(한)올레드 조명은 구미에 있는 라인에서 준비 중이다. 올 9월에 5세대 양산을 시작한다. 하이앤드 조명과 자동차 관련 협의 진행 중이다. 올레드 조명은 올해 3분기부터 양산 돌입한다

-올해 올레드 비중을 확장한다고 했는데 매출 비중은 어느정도.

△(한)올해 하반기면 E42라인 작년 90만대, 올해는 180만대, 내년은 250대 6만장 캐파 예상한다. 지금보다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 작년 CES에서는 4~5곳 밖에 없었고 같은해 IFA 2016 때는 9개 업체였다. 올해 CES는 더 많고 임팩트가 있는 업체가 들어올 것이다. 매출 비중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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