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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원장은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6개 금융협회장과의 간담회에서 “지난해부터 계속된 금융권 채용 비리 검사에서 공정한 경쟁을 제한하는 관행이 다수 드러났고 이로 인해 금융회사 임직원이 수사기관 조사를 받게 된 것은 매우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장이 은행연합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금융투자협회·여신금융협회·저축은행중앙회 등 금융업계 협회장과 만난 것은 지난달 8일 취임 이후 처음이다. 그가 이 자리에서 금융권 채용 비리 문제를 들고나온 것은 최근 검찰의 하나은행·국민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광주은행 등을 대상으로 한 전방위적 수사로 업계가 어느 때보다 뒤숭숭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윤 원장은 “과거에는 채용 과정에서 고학력자와 남성을 우대하거나 임직원 추천 제도를 운영하는 행위 등이 개별 회사의 재량 범위에 속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졌을지 모른다”면서도 “이제는 모두 떨쳐버리고 공정하고 투명한 새로운 금융권 채용 문화 정착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은행권에서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마련 중인 은행권 채용 절차 모범 규준이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공정한 채용 문화 정착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금융 투자나 보험 등 다른 금융 업권에도 채용 절차 모범 규준이 확산해 채용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윤 원장은 “최근 들어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고용 상황이 호전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신규 채용이나 청년 실업률 개선이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금융권이 생산적 금융 확대를 통해 신규 채용 등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반가운 일”이라며 “금감원도 공정한 채용 문화 확립, 일자리 창출, 소비자 권익 증진 등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회사는 이를 경영 실태 평가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금융회사 노력을 격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금융 소비자 보호와 대출 관리 강화도 주문했다.
윤 원장은 “아직도 금융회사의 소비자 보호가 미흡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불완전 판매 등 금융회사의 영업 행태에 대한 불만과 민원이 여전한 것 같아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금융회사가 고객보다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고객에게 과다한 위험을 부담시키는 영업 관행이 지속하는 한 금융에 대한 국민 신뢰 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회사는 금융 소비자가 정보의 열위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으로 금융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고 고객에 앞서 스스로가 우선 위험을 부담하는 서비스 정신을 발휘해야 한다”며 “불완전 판매 여부의 평가 반영을 포함해 소비자와 판매자 간 이해 상충이 발생하지 않는 방향으로 성과 평가 및 보상 체계 재설계도 필요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윤 원장은 “고무적인 것은 금융협회가 자발적으로 영업 행위 윤리 준칙을 마련해 시행을 앞두고 있다는 점”이라며 “윤리 준칙을 원활히 시행해 금융 소비자 권익 제고와 불합리한 영업 관행 근절의 주춧돌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 원장은 “최근 은행권을 중심으로 신용대출과 전세대출이 급증하고 있다”며 “전 금융권 공통으로 개인 사업자 대출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외형 부풀리기 경쟁으로 신용 대출이나 개인 사업자 대출의 무분별한 확대가 지속한다면 향후 우리 경제에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금융회사 스스로 가계부채 위험 관리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달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