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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새로 건조되는 선박을 중심으로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등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추진했다. 지난해 6월에는 현재 운항 중인 선박들까지도 온실가스 배출규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400t 이상의 선박들 중 에너지효율지수(EEXI)를 충족하지 않는 선박들은 종전보다 탄소배출량을 약 20% 정도 감축해야 한다.
이에 해수부는 중소 외항선사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척당 최대 1000만원 한도에서 엔진출력제한장치(EPL)와 부수 장비 설치비용의 10%를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매출액 8400억원 미만 중소 외항선사를 지원하고 하반기에 다른 선사까지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 지원을 받으려는 선사들은 선박에 EPL을 설치하고 한국선급 등 선박검사 대행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설치확인서 등 구비서류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에 제출하면 된다.
정태성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국내 해운업계에 대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장비의 설치·개조를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겠다”면서 “미래연료 개발, 친환경 선박 전환 등 온실가스 규제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