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2014년 당선과 동시에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권 시장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 판결도 늦어지면서 시정이 추진동력을 잃은 채 3년째 표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로의 인구·기관 유출이 가속화되면서 충청권 제1도시의 위상이 빈껍데기만 남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마저 나온다.
◇대전시 주요 현안사업 좌초하거나 표류하거나
대전시는 민선 6기 출범과 동시에 5대 분야에 걸쳐 30개 주요 현안사업을 선정, 집중 관리하고 있다. △청년대전 △민생경제 △도시재생 △안전도시 △대중교통혁신 △기타현안 등이다.
주요 현안사업은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 △4차산업혁명 특별시 조성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조성방안 △ 대전의료원 설립 추진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 등 30개다.
이 가운데 트램 시범사업은 민선 6기 동안 착공조차 불가능한 상태이며, 대전시립의료원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서 탈락해 사실상 무산됐다. 갑천친수구역사업과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의 민간공원 특례사업, 상수도 고도 정수 처리시설의 민간자본 도입 등은 시민사회단체와 심한 마찰을 빚으며, 사업추진이 백지화됐거나 답보상태에 빠진 상태다.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의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또다시 원점으로 회귀했다.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는 19일 회의를 열고, 월평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자료 미흡을 이유로 ‘재심의’를 결정했다.
특정 대기업에 대한 특혜성 사업이라는 지적에도 사업을 강행하다 반발에 부딧쳤던 ‘상수도 고도 정수처리 시설 도입’도 결국 백지화됐다.
갑천 친수구역 조성사업은 환경파괴를 우려하는 환경단체의 반대와 함께 1·2블록 민간매각에 대한 특혜 논란으로 시끄럽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선행사업으로 추진 중인 트램 시범노선 사업 역시 당초 내년까지 착공을 약속했지만 최근 정부가 수도권에 시범노선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대전시 주장과 상반된 방향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전시는 “시일만 다소 늦어질 뿐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충남도의 도청소재지 이전으로 발생한 ‘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도 5년째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
|
지난 10여년간 대전의 숙원사업 중 하나인 유성복합환승센터(이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최근 롯데와의 협상 결렬을 끝으로 사실상 무산됐다.
대전시는 대전 유성구와 대전도시공사, 외부전문가 등으로 ‘복합환승센터 합동T/F팀’을 구성, 사업 정상화에 나선다는 방침이지만 새로운 사업자를 어떤 방식으로 선정할지, 언제 사업을 재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사업 무산에 대한 책임자 처벌을 위해 진행한 대전시의 특별감사가 무위로 끝나면서 대전시의 무능력·무책임한 행정의 민낯을 여실히 보여줬다는 비난이 나온다.
지난 14일 대전도시공사 이사회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무산으로 대전시로부터 경고처분 요구를 받은 박남일(65) 대전도시공사 사장에 대해 ‘불문처분’을 의결, 사실상 면죄부를 줬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은 다소 지연될 수 있어도 반드시 된다. 이를 타산지석 삼아 30여 주요 현안사업을 정밀하게 재검토해 추진력을 더 높이겠다”며 사업 추진의사를 재확인했다.
반면 조원휘 대전시의회 부의장 등 지역 정치권 인사들은 “대전시 현안인 상수도 고도정수처리 문제,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전시립의료원, 갑천 친수구역 사업에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까지 크고 작은 현안사업들이 지연되거나 무산, 또는 갈등을 겪고 있다”며 “대전시가 정리할 것은 하루속히 정리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