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 따르면 금강주택이 지난해 8월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지금지구 B4블록에 선보인 ‘다산신도시 금강펜테리움 리버테라스’ 아파트는 총 641가구 모집에 7931명이 청약해 평균 12.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계약도 5일 만에 모두 완료했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84㎡ 단일평형으로 기존 분양시장의 트렌드였던 4베이(방 셋과 거실 전면 배치)를 넘어 방 4개와 거실이 일렬로 배열된 5베이 설계를 적용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또 텃밭이나 티타임으로도 활용 가능한 룸테라스 공간도 갖췄다.
여성 수요를 공략한 주방 특화 아파트도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건설이 지난 5월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분양한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는 총 729가구 일반모집에 8256명이 청약에 나서 평균 11.3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작업대나 싱크대 높이를 맞춤형으로 고를 수 있는 ‘드림키친’ 옵션과 주방용품·조미료 등을 올려둘 수 있는 ‘캐슬 미드웨이선반’ 등이 주부들에게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
올 하반기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해 분양되는 아파트에도 관심이 쏠린다. 금강주택은 경기도 군포시 송정지구 C1블록에 짓는 ‘군포 송정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Ⅲ’를 분양 중이다. 총 750가구(전용면적 76·84㎡)로 주방을 주부들의 선호도가 높은 11자형 구조를 선보여 동선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주방 옆에는 옷방이나 자녀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넓은 알파룸이 제공된다. 전용면적 84㎡형에는 4~5베이 구조의 혁신설계가 적용돼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
신안은 경기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B-3블록에서 ‘다산지금지구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전용 84㎡ 1282가구)를 분양한다. 주부들의 선호도가 높은 ‘11자 형’ 주방 구조를 갖춘 데다 싱크대 위쪽 창을 크게 설치해 개방감을 높였다. 모든 타입에 주방 대형 펜트리가 적용되며, 전용 84㎡A형은 현관에서 거실을 지나지 않고, 주방까지 직선으로 이어지는 별도 공간이 제공된다.
해피투게더하우스는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에 KCC건설이 시공한 ‘H HOUSE 대림 뉴스테이’의 입주자를 모집한다. 총 291가구(전용 26~38㎡)로 내부 평면은 원룸형, 1.5룸형, 2룸형 구조로 이뤄졌다. 입주민의 취향을 고려해 테라스, 복층 구조, 아치형 입구 등 개성 있는 인테리어 특화설계를 선보인다. 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이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