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돼 있어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지난해 채팅봇과 번역, 패션, 공부 등에서 AI기능이 들어간 앱을 분석한 건 처음이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
지난해 12월 ‘무신사’ 월간 사용자 수는 약 447만 명으로 확인됐으며, 같은 기간 ‘에이블리’는 385만 명의 MAU를 기록했다.
사용량 분석 결과, 2023년 12월 무신사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일 수는 6.71일, 사용시간은 0.64시간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기간 에이블리 이용자들은 1인당 월평균 7.33일 앱을 활성화했고, 0.94시간가량 서비스를 사용했다.
2023년 12월 사용자 페르소나 분석 결과, 두 앱 모두 패셔니스타 페르소나 관심도가 높았다.
‘에이블리’는 학부모, 워킹맘 등과 관련된 페르소나가, ‘무신사’의 경우 아웃도어 액티비티 관심 유저 페르소나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습 관련 앱 분석 결과, ‘콴다’, ‘스픽’, ‘말해보카’, ‘듀오링고’ 중에서 월 사용자 수는 ‘콴다’가 제일 많았다.
또, 앱 총 사용 시간은 ‘듀오링고’가 가장 길었다. 2023년 12월 기준 콴다 앱의 MAU는 약 62만 명이었으며, 말해보카(약 27만 명), 스픽(약 23만 명), 듀오링고(약 22만 명)에 비해 사용자 수가 크게 높았다.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앱 총 사용 시간은 듀오링고(882만 8270시간), 콴다(856만 8052시간), 말해보카(743만 6512시간), 스픽(224만 4244시간) 순으로 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