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안재만 기자] 현대가의 화해가 물건너갔다. 현대중공업이 "현대상선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안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히면서 이제는 경영권 다툼을 위한 수순에 접어들었다.
현대중공업(009540)은 "공식적으로 밝힐 입장이 없다"는 상황이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이 굳이 민감한 시기에 정관변경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는 점만 봐도 `궁극적으로는 경영 참여에 관심이 있다`는 입장을 공식화한 것과 다름없다는 분석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상선(011200) 지분 23.8%를 보유하고 있다. 만약 이번 결정이 현대중공업만의 선택이 아니라 현대차그룹, KCC 등과 `교감`이 된 상태라면 현정은 회장은 경영권 방어를 확신할 수 없는 상태다.
◇ 현대상선,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추진..경영권 방어목적
현대상선은 25일 주주총회에서 정관 7조 2항 `우선주식의 수와 내용` 항목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늘릴 계획이었다.
통상적인 우선주는 주주총회 안건에 찬성, 혹은 반대할 수 있는 의결권이 제한되지만 현대상선은 의결권이 부여된 상환전환우선주를 발행할 예정이었다. 상환전환우선주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고, 보통주로 전환 가능한 우선주를 뜻한다.
현대상선은 이번 우선주 발행 확대에 대해 `투자 재원 마련 목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현대상선측의 한 관계자는 "선박투자 확대 등 긴급한 투자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었다"며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재계, 증권가에서는 현대상선이 경영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이번 정관 변경을 추진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범 현대가에 비해 지분율에서 밀린다"면서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한 우선주 지분을 늘린뒤 이를 전환할 생각이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대그룹에 따르면 현정은 회장과 특별관계자의 보유지분은 42% 가량이다. 범 현대가는 총 38.73%의 지분을 갖고 있고, 특히 현대중공업은 23.8%의 지분을 갖고 있는 유력 주주다.
◇ 표대결시 승산 `반반`..현대차 속내가 변수될 듯
표대결로 갈 경우 승산은 `반반`이다. 다만 현대건설(000720)과 KCC(002380)가 어떤 입장을 내비치느냐에 달렸을 것이라는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정관변경안은 특별결의사항에 해당돼 출석한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과 전체 주식의 의결권 중 3분의 1 이상이 찬성해야 변경할 수 있다.
현정은 회장과 현대중공업만 맞붙는다면 현대상선측의 승산 확률이 조금 더 높다. 현정은 회장은 42.25%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반면에 현대중공업 지분은 23.8% 가량이기 때문. 둘만 맞붙으면 정관을 변경할 수 있을 가능성이 더 크다.
다만 문제는 `맏형` 현대차(005380)그룹이 어떤 포지션을 취하는지 여부다. 현대차그룹이 최근 인수한 현대건설과 KCC, 다른 범 현대가가 모두 현대중공업의 손을 들어준다면 현대중공업측은 총 38%가 넘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주총 출석 주주 기준으로는 이미 현대중공업측 승리로 게임이 끝난다.
현대차그룹은 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룹의 한 고위 관계자는 "정몽구 회장님이 `현대상선 경영권을 위협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며 "이 말씀대로 해석해달라"고 전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현대중공업의 결단이 현대차, KCC와 교감이 돼 있느냐가 초점이 될 것"이라며 "25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결판이 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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