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카바나 주가는 전일대비 10% 급등한 146.52달러에 마감했다. 전날 장마감 후 깜짝 실적을 공개했고, 월가의 호평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미국증시 전반적으로 큰 폭의 조정이 나온 것을 고려할 때 엄청난 성과다.
카바나는 지난 2021년부터 드라마틱한 행보를 걷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비대면 거래 방식이 부각됐고 중고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2021년 8월 377달러로 정점을 찍었다. 이후 코로나 엔데믹과 함께 경기 둔화 우려,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면서 중고차 수요가 급감하자 경영이 급격히 힘들어졌다.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늘어난 부채와 높은 이자율 부담으로 파산 가능성까지 점쳐지면서 2022년 12월 주가는 3달러대까지 고꾸라졌다. 이후 부채 재조정과 업황 개선에 힘입어 점차 정상화되어가는 과정이다.
카바나는 이어 연간 조정 EBITDA(상각전 이익) 가이던스를 10억~12억달러로 제시했다. 전년도에 기록한 3억3900만달러와 비교해 2.9~3.5배 늘어날 것이란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다.
데이비드 랜츠는 “현재 거시경제적 리스크와 자동차 산업의 불확실성에도 카바나의 장기적 기회는 우리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우선 펀더멘털에서 확실한 개선세가 나타나고 있다는 게 그 근거다.
그는 “EBITDA 증가와 이자율 하락 등으로 부채 리스크가 줄고 있고, 잠재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이익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총 1조달러 규모에 달하는 시장에서 현재 카바나의 점유율은 1%에 그치고 있는데 점차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는 엄청난 기회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데이비드 랜츠는 “웹사이트의 재고 수준을 초과하는 강력한 수요를 반영해 전국적으로 차량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며 “현재 소매판매 수준의 3배로 성장시킬 능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니덤의 크리스 피어스도 비슷한 이유로 카바나 목표주가를 종전 160달러에서 20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월가 최고 목표가다. 크리스 피어스는 지난달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높인바 있다.
한편 월가에서 카바나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는 총 22명으로 이 중 6명(27%)이 매수(비중확대 및 시장수익률 상회 등 포함) 의견을 유지하고 있다. 연초만 하더라도 매수 의견은 단 1명뿐이었다. 평균 목표주가는 141.7달러로 이날 종가보다 3%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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