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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은 양면 현시가 가능한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외국인과 역 직원이 디스플레이를 함께 바라보며 자국의 언어로 장벽 없이 원활한 동시 대화가 가능할 수 있게 했다. 한국어를 포함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아랍어 △러시아어 등 13개 언어를 지원한다. 이용자는 시스템 시작화면에서 사용 언어를 선택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스템은 터치스크린과 유·무선 마이크를 활용해 외국인의 이용 편의성을 높인 게 특징이다. 이용자가 지하철 이용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화면을 통해 지하철 노선도 기반의 경로 검색 및 요금안내와 T-라커(물품보관함)·T-러기지(유인보관소) 현황 정보 등 부가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외국인 수송 순위 1인 명동역 고객안전실 입구에 우선 설치했다. 앞으로 4개월간 시범 운영 후 내년 서울역과 이태원역, 김포공항역, 광화문역, 홍대입구역 등 5개 역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국내 최초 지하철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 구축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이 쉽고 편리하게 지하철 이용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기술을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 휴대폰 등 모바일기기와 연동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편의성과 활용성을 더욱 높여 외국인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