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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는 국적 원양선사의 선박 설계와 건조를 지원하고, 신조선박 투자자에 세제 혜택을 부여하는 선박 조세리스 제도 도입으로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한단 계획이다.
또 자동하역 및 이송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광양항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스마트항만 기술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2030년까지 여의도면적 11배 규모에 달하는 항만배후단지를 공급해 기업을 유치하고, 내년 중엔 로테르담과 바르셀로나 항만에 해외 공동물류센터도 개장한다.
어촌 지역 활성화도 본격 추진한다. ‘어촌뉴딜 300’의 50개 신규 사업지를 개발하고, 청년 어선임대와 귀어인 대상 공공임대형 양식 도입으로 어촌 유입을 활성화한다. 수산공익직불제 대상 확대와 어촌체험휴양마을 조성 등으로 어촌지역의 소득 증진과 경제 활성화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해양 수산 분야의 ‘탄소 네거티브’를 위한 정책도 본격화한다. 2050년 해양수산 분야 온실가스 배출 목표는 2018년 406만t 대비 약 730만t 감축한 -324만t이다.
해운은 2030년까지 528척을 저탄소 선박으로 전환하고, 수산·어촌은 노후어선 기관교체와 대체건조 가속화와 양식장가공시설에 대한 친환경 설비 보급을 확대한다.
아울러 갯벌, 바다숲 등 블루카본을 확대하고, 조력·파력을 비롯한 해양에너지 상용화 기술개발로 해양수산 탄소 배출량 저감을 도모한다. 해양 플라스틱 배출 제로를 위해 2024년까지 친환경 부표 전환을 완료하고, 민간이 가꾸는 반려해변도 확대한단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내년 해양수산부는 코로나19 극복과 국민경제 회복을 적극 지원하고, 해양수산 분야 탄소중립과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 및 어촌지역 활력 제고에 기틀의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