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배터리 비용만 차 한대 값일 정도로 가솔린 차에 비해 최소한 2.5배 이상 원가가 드는데다, 특히 내년까지는 공공기관에 한해서만 1720만원 이상 보조금이 지급돼 일반인이 `SM3 ZE 전기차`나 `레이 전기차`를 구매하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따라 르노삼성은 500대, 기아차(000270)는 2500대를 관공서 등에 집중적으로 팔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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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까지 민간 보조금 없어..가솔린차 가격 최소 2배 이상
일반인이 내년에 SM3 ZE 전기차를 산다면, 정부로 부터 최대 420만원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SM3 가솔린 모델(1335만원~1985만원)보다는 최소 2배 이상 비싼 값을 치뤄야 한다. 세제혜택을 받더라도 4000만~5000만원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기아 전기차 레이 역시 최대 554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보조금이 없어 가솔린 모델(1335 만원~1985 만원)에 비해 2배이상 비싼 값이 불가피하다.
기아차 한 임원은 "레이 전기차의 경우 가격을 정하지 못했지만, 민간 보조금이 내년에는 없어 일반인 판매는 기대하지 않고 있다"면서 "현대차(005380) 블루온은 250대만 팔고 종료했지만 레이는 민간 보조금만 정해지면 지금바로 양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공공기관 전기차도 2000 만원대 넘을 듯..조달청과 힘겨루기
내년에 관공서 등 공공기관이 구입하면 세제지원 외에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SM3 ZE 전기차는 최대 2360만원(세제지원 420만원+보조금 1940만원), 레이 전기차는 2274만원(세제지원 554만원+보조금 1720만원)의 혜택을 보는 셈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SM3 ZE 전기차와 레이 전기차는 모두 2000만원을 훌쩍 넘겨 공공기관에 보급될 전망이다. 원가 자체가 높은 데다 SM3 ZE의 경우 내년 말 부산공장 양산 전까지는 르노 플랫폼을 들여와 국내서 개조해 팔기 때문. 기아차 역시 배터리와 인버터 가격 등을 감안했을 때, 레이 전기차 공공기관 보급가를 2000만원 이하로 낮추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식경제부 자동차조선과 강규형 사무관은 "전기차는 세제지원 상한액이 310만원인 하이브리드카보다 다소 많고 서울시 등에서 통행세 감면 등을 위한 조례개정 중이지만 조달청 발주 단가를 두고 업계와 조달청이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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