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인증은 국산 소프트웨어(SW)의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로, ISO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 사용성, 신뢰성을 갖춘 제품에 부여한다. 인증을 통과한 SW는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 체결과 나라장터 등록, 정부 부처 우선 구매 대상 SW 지정 등 혜택을 받는다.
이번에 GS인증을 획득한 ‘OBICs Watch APM’ 시스템은 기업의 IT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시스템의 성능과 서비스의 데이터 처리흐름을 분석해 문제를 빠르게 인지하여 대응하게 하는 솔루션이다.
기존 APM 솔루션이 서비스 호출이 많은 경우 속도가 느려져 운영자가 문제를 인식하는 시간이 길어지는데 비해, KT DS의 제품은 ‘블록(Block) 마스킹’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를 압축, 운영자에게 안정적으로 모니터링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 KT DS가 그동안 쌓아온 오픈소스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해 비용 부담도 낮췄다.
KT DS는 기가지니 등 KT의 대표적인 서비스 40여종 500여대 서버에 이를 적용했으며, 통합 대시보드를 통해 성능과 서비스 정보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성능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했다.
문상룡 KT DS 이머징테크본부 전무는 “OBICs Watch APM은 KT DS의 기술력과 혁신적 아이디어의 결과물로서 다른 많은 기업들에게도 전파되어 안정적인 전사 IT감시체계 구축과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