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역협회는 지난 5~6월 진행된 공모전에서 선정한 우수 수상작 16편을 엮은 수기집 ‘무역이 꿈이라면 지금 도전하라’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현재까지 총 3회에 걸쳐 개최된 생생무역수기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우수작들은 2014년 ‘열정은 세계시장 어디서나 통한다’, 2015년 ‘수출, 그이상을 팔아라’라는 주제로 발간돼 무역업계에 유용한 정보라는 호평을 받았다.
이번 공모전 응모작 가운데 우수작품을 엮은 수기집 ‘무역이 꿈이라면 지금 도전하라’는 초보 무역인의 수출 도전기부터 베테랑 무역인들이 해외바이어를 상대하면서 체험했던 어렵고 긴박했던 순간, 보람있던 일 등 생생한 무역현장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수출 경험이 전무했던 김학정 페인트팜㈜ 대표는 “무역협회 수출전문위원의 수출컨설팅 등을 통해 제품의 해외수출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갖출 수 있었다”며 “만약 수출전문위원과의 만남이 없었으면 지금 50개국에 수출을 진행 중인 우리 회사의 모습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바이어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는 언어역량과 더불어 해당국가의 문화지식 등 폭넓은 상식이 필요하다”며 “수출기업을 꿈꾸는 우리의 많은 내수기업들에게 우리 회사의 성공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최원호 무역협회 e-Biz지원본부장은 “수기집은 무역현장에서 직접 체험했던 경험, 보람 있던 일, 어렵고 긴박했던 순간 등을 담아 무역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이 공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출 활동에 유익한 노하우를 폭넓게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역협회는 앞으로도 글로벌비즈니스포탈인 키타넷(KITA.net)을 통해 무역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무역인들에게 적극 알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