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소비자는 “충전요금이 오르면서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대비해 유류비가 큰 차이가 없다”며 “차라리 전기차보다 10~20% 저렴하고 연비 좋은 하이브리드 구매가 더 현명한 선택”이라는 의견도 내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 요금 이외에 또 다른 걸림돌이 충전 속도다. 충전시간이 주유시간보다 월등히 오래 걸려 전기차의 매력이 떨어진다는 주장이다. 결국 전기차 대중화 시대에는 충전시간 단축이 핵심 키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주행가능거리는 상대적으로 많이 좋아졌다.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는 기존 내연기관 수직계열화에 발목을 잡혀 전기차 시대에 대응이 떨어진다. 결국 테슬라를 필두로 300km가 훌쩍 넘는 주행가능거리로 무장한 전기차가 속속 등장한다. 전통 기업의 경우 쉐보레 볼트EV, 현대의 코나EV는 400km대를 넘는다. 국내 전기차 인증기준은 매우 까다로워 회생제동을 제대로 이용하면 실 주행거리는 더 늘어난다. 결과적으로 주행거리에 불만을 갖는 경우가 점점 줄어든다는 점이다.
남은 문제는 충전시간이다. 급속 충전기를 이용해도 한 시간을 넘나드는 충전시간은 상당히 비효율 적이다.
현재 테슬라의 가장 인기 차량인 모델3 공식 홈페이지에는 “30분 충전으로 270km 주행이 가능하다”로 기재했다.
테슬라는 V3 슈퍼차저 도입도 서두르고 있다. 충전 쪽에서 완전한 강자가 되겠다는 것이다. V3 슈퍼차저는 250kW 충전 속도를 지원한다. 5분 충전 시 121km를 주행할 수 있다. 곧 국내에 출시될 포르쉐 타이칸은 350kW 충전 속도를 지원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업체들이 급속 충전기를 개발 중이다. 문제는 부족한 인프라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면 주차장 충전 관련 사업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주차장에 대형 충전소를 설치하면 집객 능력이 좋아진다.